매일신문

포스텍 이남훈 교수 연구팀 '인공지능학회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올해 한국인공지능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포스텍 연구진. 왼쪽부터 통합과정 신성빈씨, 석사과정 이동엽씨, 이남훈 교수.
올해 한국인공지능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포스텍 연구진. 왼쪽부터 통합과정 신성빈씨, 석사과정 이동엽씨, 이남훈 교수.

포스텍(포항공대) 인공지능대학원의 컴퓨터공학과 이남훈 교수, 컴퓨터공학과 통합과정 신성빈 씨, 인공지능대학원 석사 과정 이동엽 씨가 최근 '2023 한국인공지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연구팀은 과모수화된 신경망(overparameterized neural network)을 연구한 논문으로 이번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 신경망은 심층 학습 모델의 매개변수가 실제로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상태를 나타낸다. 이를 활용하면 훈련된 데이터를 예측하기는 쉽지만 새로운 데이터에 대해 정확한 예측 가능이 불투명해 보완이 필요했다. 이에 연구팀은 딥러닝 최적화 알고리즘 중 하나인 SAM(첨예도 인식 최소화)이 과모수화된 신경망을 학습할 때 여러 이점과 잠재력이 있음을 확인하고 학회에 발표했다.

이남훈 교수는 영국 옥스포드 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2021년 포스텍에 부임했다. 이 교수는 기계 학습과 심층 학습, 최적화 분야 연구를 통해 대규모 인공지능 학습 분야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대한 악플에 반응하며 한 일반인의 아이 사진을 공개하는 논란을 일으켰고, 아동학대 논란으로 인해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연예인 박나래와 관련된 불법 의료 행위 의혹에 휘말린 '주사이모' A씨가 전 매니저와의 메신저 대화를 공개하며 반격에 나섰고, 현재 경찰 조...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