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 PUB 2024 개최

"민·관 협력 K-PaaS 중심 국가 단위 상호호환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할 것"

13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개최한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 PUB 2024에 참여한 기업들이 인증서를 받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제공.
13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개최한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 PUB 2024에 참여한 기업들이 인증서를 받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제공.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13일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 PUB(Platform-User Bridge) 2024 with PlugFest(이하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 PUB)'를 개최하고,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이하 K-PaaS)의 고도화된 내용을 담은 K-PaaS 2024를 공개했다.

K-PaaS는 민간 주도 협의체인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 협의체 (Open cloud Platform Alliance, OPA)에서 수립한 참조모델을 기반으로,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센터에서 구현한 K-PaaS 표준모델과 이에 대한 적합성을 인증받은 상용 PaaS 및 상용 클라우드 플랫폼 SW 전체를 의미한다.

K-PaaS 2024의 주요 특징은 ▷멀티클라우드 환경지원 ▷멀티클러스터 통합관리 대상 확대 ▷사이드카의 쿠버네티스 친화적인 참조모델 제공 등이다.

이밖에 민간 중심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 협의체(OPA)와의 협력을 강화해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례도 공유했다.

또 K-PaaS를 중심으로 상호호환 가능한 클라우드 생태계를 공개 검증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플러그 페스트'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클라우드 플랫폼의 인식 제고와 우수사례 공유를 위해 K-PaaS를 선도적으로 도입·활용한 우수기관 사례도 공유하고 '공공부문 K-PaaS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

올해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K-PaaS 기반의 '스마트팜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고도화'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한국환경공단의 K-PaaS 기반 '환경정보 융합 빅데이터 플랫폼 분석환경 고도화'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원장상을 수상했다.

황종성 NIA 원장은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혁신의 핵심 기반인 클라우드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이를 위해 민·관이 협력하여 K-PaaS를 중심으로 국가 단위의 상호호환 가능한 클라우드 생태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