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안영미의 내손으로 만드는 천연제품] 클렌징오일(60g)

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 알고 계시죠? 오늘 작업할 클렌징오일은 사용감이 가볍고 부드러우면서 눈이나 피부에 자극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사용 후에는 간편하게 미지근한 물로 씻어주세요.

◆사용재료

1. 유상층: 소이(10g), 살구씨유(6g), 마카 데미어넛(10g), 포도씨유(3g), 윗점(3g), 올리브 E.X(11g)

2. 가용화제: 올리브리퀴드(8g)

3. 에센셜오일: 레몬(3방울), 제라늄(1방울), 그레이프프룻(2방울)

◆재료 설명

1. 소이: 비타민E가 많아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으며 피지를 녹여주는 작용을 하여 지성 피부에 좋다. 비누 사용의 중간에 거품이 끊이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2. 살구씨유: 저온에서도 투명한 액체 상태를 유지하며 겨울에는 목욕 오일로 사용하면 딱 맞다.

3. 마카데미어넛: 사람의 피지와 비슷해서 피부를 유연하게 하는 성질이 있다. 성분이 호호바오일과 매우 유사해 호호바오일 대용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4. 포도씨유: 가볍고 피부에 잘 흡수되는 성질이 있다. 고농도의 리놀레인산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와 보습에 영양을 더해주며 유분이 적어 여드름이 많은 지성 피부에 좋다. 또한 다른 오일과 섞었을 때 항산화 작용을 한다.

5. 윗점: 밀에서 추출한 오일로 비타민E 함량이 높아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천연제품 보존제로 많이 사용한다.

6. 올리브 E.X: 올리브에 들어 있는 많은 성분들의 파괴를 막기 위해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했다. 오레인산이 많이 들어 있어 보습효과가 뛰어나다.

7. 올리브리퀴드: 올리브오일에서 추출한 가용화제로 워터에 소량의 오일을 녹일 때 사용한다. 물로 씻어내는 클렌징오일을 만들 때도 많이 사용한다.

8. 레몬 에센셜오일: 시트러스 계열(오렌지 향)은 공기 정화, 살균 효과가 있다.

9. 제라늄 에센셜오일: 감미롭고 우아한 꽃 향. 풍부하고 달콤한 향. 림프계를 자극해 부종에 효과적이며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고 피지 분비를 조절한다.

10. 그레이프프룻 에센셜오일: 달콤하고 상쾌한 과일 향. 부종을 제거하고 지방분해 효과가 뛰어나다. 시트러스계열이나 광독성이 거의 없는 에센셜오일이다.

◆만드는 방법

1. 올리브리퀴드를 계량한다.

2. 차례대로 식물성오일을 계량한다.

3. 에센셜오일을 첨가한다.

◆유통기한 : 3개월

안영미(천연제품 핸드메이드 공방 '자·담·향' 원장)

blog.naver.com/dalmazisoap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