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경대 ‘캠퍼스가 현장이다’… 창업에 강한 특성화 대학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전문대학 창업배출자 수 전국 최다
전국 규모 동물사육복지과, 철저한 실무중심 교육 운영

대경대 전경
대경대 전경

대경대의 최대 강점은 '캠퍼스가 현장인 시스템'이다.

산학일체형 CO-OP(코 오퍼레이티브) 교육으로 취업과 창업 분야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캠퍼스에 1개 학과 1개 기업이라는 수식어로 전공학생들이 직접 캠퍼스 기업을 운영하면서 전문성을 마스터 할 수 있도록 현장 투입형 전문가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캠퍼스가 현장'이라는 특성화 개념을 'Exp-Up Station'으로 확대시켜 '특성화직업교육대학'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해왔다. 1개학과 1개 기업 교육시스템(엑스펍 스테이·Exp-Up Staion)으로 현장에 바로 투입가능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캠퍼스에서는 인턴사원 역할을 수행하고 졸업후에는 전문가가 되는 것으로 학내 기업 시스템을 통한 현장 경험으로 우수 산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다. 본교캠퍼스의 특징은 창업 일등 대학이라는 점이다.

대경대 학생들이 앵무새 등 죠류를 훈련하고 있다. 대경대 제공
대경대 학생들이 앵무새 등 죠류를 훈련하고 있다. 대경대 제공

대경대는 창업교육 선도대학으로 대경강원권 주관대학이다.

2023년에는 연차평가 1위를 할 정도로 창업 대학 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했다. 캠퍼스에는 헤어, 메이크업, 스킨케어 등 뷰티학부를 위한 뷰티살롱, 주류제조창업과를 위한 주류공장, 42번가 레스토랑, 동물사육복지과를 위한 국내 최대 동물원테마파크 실습관등이 학과별로 1개 학과 1개 기업시스템으로 갖춰져 있다.

대경대는 남양주캠퍼스와 경산캠퍼스 등 2개 캠퍼스가 있는 것도 장점이다.

남양주는 공연예술특성화 캠퍼스다. K-실용음악과, K-모델연기과, 연기예술과, 특수분장과, 태권도과, 사회복지케이과 등이 있다. 경산캠퍼스는 인공지능기술 접목 AI미디어콘텐츠과, AI스포츠분석과, 국방로봇과를 신설했다.

동물사육복지의 현장실무를 익히는데 있고 안정적인 취업에 있다. 야생·반려동물 130여 종, 350여 마리를 전공학생들이 1인 1개체 사양관리 실습 담당으로 관리하고 있다.

대경대는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인원 1천422명(정원내) 가운데 수시모집으로 1천398명(98%)을 선발한다.

수시 1차에서는 1천282명, 수시 2차에서는 116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전형은 일반전형, 특별전형(일반고, 특성화고, 대학자체)으로 구분되며, 일반고 학생은 일반고 특별전형을, 특성화고 학생은 특성화고 특별전형을,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소질이 뛰어난 학생은 면접 또는 실기 100%로 선발하는 대학자체 특별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간호과는 일부 정원에 한해 대학자체 특별전형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시모집 1차 원서접수는 2024년 9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다.

김옥미 산학협력부총장
김옥미 산학협력부총장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을 질책하며 외화 불법 반출에 대한 공항 검색 시스템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12일 오후 경기 평택시 도심에서 두 마리의 말이 마구간을 탈출해 도로를 활보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고 경찰이 신속히 대응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