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가족 코칭 받으며 갈등 관리하세요"…대구학부모원스톱지원센터, 1천 가족 대상 심리 코칭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MBTI·PAT 등사전 심리 검사 진행
상담전문가와 코칭 프로그램 참석

대구학부모원스톱지원센터는 올해 1천 가족을 대상으로
대구학부모원스톱지원센터는 올해 1천 가족을 대상으로 '심리 기반 가족코칭'을 확대 지원한다. 지난 2023년 3월 28일 대구학부모원스톱지원센터 개소식 모습.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학부모원스톱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는 강의 중심에서 상담 중심 학부모 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위해 올해부터 '심리 기반 가족코칭'을 확대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지원센터의 가족코칭 프로그램은 가족 간 소통 증진과 이해를 돕기 위해 온라인으로 사전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코칭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00가족씩, 총 1천 가족을 대상으로 확대 지원할 방침이다.

참가 가족은 온라인으로 MBTI(성격유형검사), PAT(부모양육태도검사), TCI(기질 및 성격검사) 등 자녀 연령에 맞는 사전 심리검사를 받는다. 이후 온 가족이 프로그램에 참석해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을 듣고, 긍정적 양육·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가족 갈등 관리 등에 대해 지원센터의 상담전문가로부터 코칭 받는다.

지원센터 관계자는 "2023년 169가족, 2024년 190가족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참가자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며 "올해부터 지원 규모를 1천 가족으로 대폭 확대하게 됐다"고 말했다.

3월에는 자녀의 신학기 적응을 돕기 위한 첫 번째 특별 프로그램이 22일, 25일, 29일 3일에 걸쳐 운영된다. 22일에는 경북대사대부설중학교 20개 교실에서 총 40가족을 대상으로, 25일과 29일에는 미래교육연구원과 지원센터에서 총 60가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특히 신학기 증후군을 겪을 수 있는 아이들을 위해 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는 가족 명상 교육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지원센터는 매월 10일쯤 누리집 (https://www.dge.go.kr/parent)을 통해 참가를 희망하는 가족을 접수할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최근 부모와 자녀의 대화 방식 차이로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이 늘고 있다"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전문적인 가족코칭을 통해 가족 구성원 간 이해를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윤석열 전 대통령의 결심 공판에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그의 최후진술을 비판하며 교도소에서 잘 지내라고 언급한 가운데, 백승아 원내변인...
올해 3분기 대구 경제는 1.1% 성장에 그치고 경북은 0.4% 역성장을 기록하며 대구경북 경제 침체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구정책연구원...
올해 마지막 로또복권 1등 당첨자 18명이 나와 각각 16억6천100만원을 수령하며, 2등 당첨자는 광주에서 10명이 한꺼번에 배출되는 등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