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매일춘추-리더십의 원동력은 사랑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리더는 사람들을 앞에서 이끌거나 뒤에서 밀어주고 격려해서 원하는 비전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안내자 역할을 한다. 리더는 정직하고 믿을 만하여 다른 사람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리더는 올바른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정열과 용기 그리고 자질과 능력이 요구된다.

어느 환경에 처한 리더이든 그 리더는 재미있고 즐겁고 일할 수 있는 분위기와 여건을 마련해 줘야 한다. 정원도 정성껏 가꾸어야 아름다운 꽃들이 피듯이 리더는 끊임없이 희생과 봉사의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섬길 수 있어야 한다.

리더의 덕목을 다 꼽으려면 한정이 없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리더의 덕목은 바로 사랑이다. 벼가 익으면 저절로 고개를 숙이듯, 훌륭한 리더는 겸손하여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누구에게서나 배울 마음의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어찌 교만한 마음으로 사람들을 리드할 수 있겠는가?

리더는 사람의 중심에 위치하여 일선 직원들로부터 살아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한사람 한사람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그 인물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작업을 효율적으로 이끌어야한다.

직원들을 일류로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육을 포함하여, 무한히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그렇지 않고 리더가 힘이나 돈, 지위나 권위로 자기의 목적을 위해 사람을 부린다면 진정한 믿음의 관계는 형성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리더도 사람인지라 결점도 있을 수 있으며,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이 리더를 믿고 따르지 않고, 또한 사람들 사이에 믿음이 없다면 휼륭한 팀워크를 기대할 수 없다.

한국 축구의 월드컵 4강 진입도 훌륭한 팀워크가 없었다면 즐길 수 없었을 것이다. 월드컵 경기 중 붉은 악마가 보여준 거국적 응원은 팀워크의 극치가 아닌가? 우리가 속해 있는 팀 중 가장 최소 단위이자 가장 밀접한 단위는 바로 가족이다.

성공한 가정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팀 구성원인 가족 성원들에 서로에 대한 믿음, 사랑과 용서를 통한 희생과 봉사의 정신이 필요할 것이다.

이상숙(계명대 의대 교수.병리학)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재명 대통령은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이 국토 균형발전과 부산의 도약에 기여할 것이라며, 부산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겠다고 강조하고, 항만시설 확...
우주발사체 기업 이노스페이스의 '한빛-나노'가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이륙 후 기체 이상으로 지상에 낙하한 가운데, 올해 연말 공모주 시장...
가수 홍진영이 개그우먼 박나래와의 친분 의혹을 부인하며 불법 의료 서비스 제공 의혹을 받는 '주사이모' A씨와의 관계를 일축했다. 홍진영의 소속...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