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대 교수 4명, 과학기술 진흥 유공 정부 포상 수상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유미 약학과 교수 과학기술포장
박수영 고분자공학과 교수 대통령 표창
박창민 환경공학과 교수와 박대진 전자공학부 교수 국무총리 표창

이유미 경북대 약학과 교수
이유미 경북대 약학과 교수

경북대 교수 4명이 과학기술 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 포상을 받았다.

이유미 약학과 교수는 과학기술포장, 박수영 고분자공학과 교수는 대통령 표창, 박창민 환경공학과 교수와 박대진 전자공학부 교수는 각각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1일 제55회 과학의 날과 제67회 정보통신의 날을 맞아 '2022년 과학 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을 열고, 과학기술․정보통신 진흥 및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자에 대한 정부 포상을 수여했다.

이유미 교수는 암 혈관신생 분야 대표학자로 혈관 관련 질병 기전과 치료제 개발에 선도적인 연구 성과를 내고 해당 분야 발전에 기여했다. 이러한 업적을 인정받아 지난 2020년에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같은 해 대형 국책사업인 과기부 선도연구센터사업(MRC)에 선정돼 '혈관-장기 상호작용 제어 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박수영 교수는 분자구조 분석을 통한 제품 정밀 분석과 액정 바이오센서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하며, JCR(학술 가치가 높은 저널 통계) 10% 이내 논문 44편을 포함해 총 192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국내·외 특허 40편을 등록했다. 현재 고분자공학과 4단계 BK21사업팀 단장을 맡으며 스마트 센서 기술 분야 원천기술과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박창민 교수는 환경나노융합 소재 및 공정 분야의 대표학자다. 최근 15년 동안 다수의 국책 및 기업체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SCIE(미국의 학술 데이터베이스)급 논문 100편 이상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물 산업 고급인력 양성으로 국가 수처리 기술과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대진 교수는 지능형 소프트웨어온칩 분야에서 산업과 학계를 아우르는 전문가로 4차 산업혁명 핵심 기반인 인공지능 분야 기술 국산화를 위한 연구와 인력 양성에 이바지해왔다. 국책과 산업체 연구과제를 통해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지능형 IoT 스마트 가전제품 국산화 등을 통해 국가산업 경쟁력을 높였다.

박수영 경북대 고분자공학과 교수
박수영 경북대 고분자공학과 교수

박창민 경북대 환경공학과 교수
박창민 경북대 환경공학과 교수
박대진 경북대 전자공학부 교수
박대진 경북대 전자공학부 교수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내란 방조 혐의로 징역 15년을 구형받자 홍준표 전 대구시장이 그를 비판하자 '이제와서 할 소리...
정부와 여당이 주식시장 세제를 강화하겠다는 발언을 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습니다. 금투세 도입에 긍정적인 여당 의원들이 증가하고,...
최근 순천의 다이소 매장에서 중년 직원이 젊은 여성 손님에게 무릎을 꿇고 사과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확산되며 갑질 논란이 일고 있다. 한편,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