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신경주역∼부전역 복선전철 28일 개통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경주~울산~부산 통합 생활권 시대 ‘기대’
동대구∼부전 109분→148분 단축

영남권 복선전철 개통 홍보 이미지. 경주시 제공
영남권 복선전철 개통 홍보 이미지. 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에 '새로운 철도시대'가 열린다. 영남권 복선전철이 오는 28일 개통되면서 대구·경주·울산·부산 통합 생활권에 들어갈 전망이다.

경주시는 중앙선·동해남부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서 17개역이 폐역되는 대신 3개역이 신설되고 1개역이 통합 운영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경주역, 서경주역, 안강역, 건천역, 불국사역 등은 28일을 기해 운영이 중단된다. 대신 (신)아화역, (신)안강역, (신)서경주역이 신설되고, 기존 신경주역은 통합역으로 재편된다.

운행 노선은 ▷동대구~하양~영천~신경주~북울산~태화강~신해운대~부전 ▷동대구~하양~영천~(신)아화~(신)서경주~(신)안강~포항 ▷포항~(신)안강~(신)서경주~신경주~북울산~태화강 등이다.

1일 기준 신경주역 57회, (신)서경주역 12회, 아화역 8회, (신)안강역 12회 운행한다.

노선별 운행 소요시간은 부전역~신경주역 구간 1시간 36분, 동대구역~아화역 구간 41분, 동대구역~서경주역 구간 57분이다. 동대구역~부전역 구간을 기준으로 운행시간은 기존 190분에서 148분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구간별 운행 시간과 운임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철도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복선전철 개통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을 개선하고 이정표 등을 정비했다"며 "개통 초기 철도 이용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