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 뉴 관광지] <11> 세계 최대 규모 숲 치유 공간 '국립산림치유원'

소백산 옥녀봉 일대 2천889ha…국가시설론 세계 최대 규모
수치유센터, 명상센터, 산림치유센터, 치유정원, 치유숲길 등
당일형, 1박2일형, 2박3일형 등 치유 프로그램도 운영중

국립산림치유원 전경. 치유원 제공
국립산림치유원 전경. 치유원 제공

울창한 숲은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한다. 숲은 단순한 휴양 공간을 넘어 인간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공간이다. 소백산에는 사람의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숲 치유 공간인 국립산림치유원이 들어서 있다.

경북 영주시 봉현면과 예천군 효자면을 잇는 소백산 옥녀봉 일대 2천889ha(중심시설지구 142ha)에 조성된 국립산림치유원은 국가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지난 2016년 문을 연 이곳에는 방문자안내센터와 건강증진센터, 수(水) 치유센터, 명상센터, 산림치유센터, 치유정원, 치유숲길(11개 코스 47km) 등이 들어서 있다. 또 최대 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숙박시설과 대관 가능한 편의시설인 다스림홀(200명), 중회의실(20명), 카페 등이 마련돼 있다.

국립산림치유원 시설 현황도. 치유원 제공
국립산림치유원 시설 현황도. 치유원 제공

개인 사정에 따라 당일형, 1박2일형, 2박3일형 등 치유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다. 이곳은 영주시와 예천군에 걸쳐 조성돼 있다. 영주지역은 주치지구, 예천군은 문필지구다.

산림치유원안내센터 박인규 대리는 "시민들이 숲속에서 면역력을 높이고 더욱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면서 "치유원은 모든 국민이 숲을 느끼며 진정한 자아와 여유를 찾을수 있는 안식처다"고 말했다.

국립산림치유원 방문객들이 수치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치유원 제공
국립산림치유원 방문객들이 수치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치유원 제공

◆주치지구(영주)

주치지구는 영주시 봉현면 일대에 조성돼 있다. 이곳에는 건강증진센터와 지원센터, 명상센터, 수련센터, 수치유센터, 옥녀봉힐링센터, 시설관리센터 등이 들어서 있고 치유정원에는 음이온치유정원이 자리하고 있다.

치유숲길은 마실치유숲길과 금빛치유숲길, 솔향기치유숲길, 무장애데크로드 등이 조성돼 있다. 숙박시설은 개인 또는 가족 단위 숙박시설인 4인, 8인, 11인실이 마련돼 있어 먹고 자면서 숲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치유숲길은 산림치유원 내에 조성된 걷기 좋은 길이다. 치유원에는 모두 11개의 걷기 길이 있다. 치유숲길 가운데 5.9㎞에 달하는 마실치유숲길은 울창한 숲 속을 마실 가듯 편안하게 걸을 수 있는 코스다. 2.3㎞에 달하는 국내 최장 데크로드길과도 연결된다.

피톤치드 가득한 숲은 뇌의 알파파도 증가시키고 심리적 안정 회복을 돕는다. 그래서 숲속에서 하는 걷기는 최고의 힐링이다.

국립산림치유원 숙박시설. 치유원 제공
국립산림치유원 숙박시설. 치유원 제공

산림치유원의 자랑거리인 데크로드길은 경사도 기울기가 4.2도에 불과하다. 그래서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도 어렵지 않게 산책할 수 있다. 데크로드 곳곳에 쉼터 6개가 마련돼 있다. 쉼터는 20여 명을 수용할 만큼 공간이 넓다.

치유센터는 물로 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곳이다. 수치유는 산림치유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물을 이용해 산림치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국립산림치유원 방문객들이 숲치료를 받고 있다. 치유원 제공
국립산림치유원 방문객들이 숲치료를 받고 있다. 치유원 제공

물의 성질·형태·온도 등을 이용해 건강을 증진시키고 피로를 회복할 수 있다. 반신욕을 해도 좋고, 전신욕을 해도 좋다.

수치유센터에서는 바데풀 스파와 노천탕, 수압마사지기 등과 연계한 차별화된 수치유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바데풀 A코스의 워킹젯과 바디마사지기, 버섯분수는 근육통 해소와 관절치료, 허리, 발목 근력 강화 등에 효과 있다. 바데풀 B코스의 벤치젯과 드림젯, 넥샤워, 메그넘젯 등은 긴장 완화와 동맥경화·고혈압 등에 효과 있다.

이곳에서 야외풀이 가장 인기 있다. 온수 풀에 몸을 담근 채 산림이 뿜어내는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다. 치유원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바라보며 냉온욕을 즐길 수도 있다. 야외풀은 수중마사지 기능이 있어 이용객들이 많이 찾는다.

건강증진센터는 여러 가지 치유 장비를 갖추고 있다. 치유 장비 마사지 체험을 통해 심신을 이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원적외선을 이용한 반신욕 온열 체험과 수압, 물의 파동을 이용한 마사지 체험도 가능하다. 이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아쿠아치유실이다.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캡슐 속에 몸을 누이고 고압 호스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줄기로 마사지해주는 곳이다.

치유실에서 제공되는 헤드폰을 쓰고 음악을 감상하면 된다. 1시간쯤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숙면을 취할 수 있을 정도로 좋다. 이밖에 누워서 고압으로 등을 안마하는 아쿠아베드도 인상적이다.

국립산림치유원 방문객들이 다도체험을 하고 있다. 치유원 제공
국립산림치유원 방문객들이 다도체험을 하고 있다. 치유원 제공

◆문필지구(예천)

문필지구는 예천군 효자면 일대에 조성돼 있다. 이곳에는 산림치유문화센터와 문필지구안내센터(사무동), 소통방, 치유정원, 작업치유정원, 향기치유정원, 맨발치유정원, 산약초치유정원, 치유숲길, 마루금치유숲길, 문화탐방치유숲길, 별바라기치유숲길, 하늘보기치유숲길, 등산치유숲길, 문드래미치유숲길, 무장애데크로드 등을 갖추고 있다.

산림치유문화센터는 식이, 정신, 운동요법을 적용한 특별한 산림치유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도시의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숲에서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다독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명상체험과 다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명상으로 지친 몸과 마음을 치료할 수 있는 다도실에서는 다도 예법에 맞춰 차를 마시며 다도·다례를 배울 수도 있다.

국립산림치유원 방문객들이 싱잉볼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치유원 제공
국립산림치유원 방문객들이 싱잉볼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치유원 제공

또 소리의 공명을 통해 신체감각을 깨우고 심신의 안정을 얻는 싱잉볼 체험도 할 수 있다. 싱잉볼명상실은 진동을 느낄 수 있도록 특수하게 설계된 공간이다. 싱잉볼 연주 소리는 의식을 집중시키고 에너지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모든 물질과 세포는 각각의 주파수가 있다. 싱잉볼은 다양한 주파수의 진동이 나오기 때문에 우리 몸에 다양한 자극을 준다. 싱잉볼을 연주하면 손바닥에서 느껴지는 진동을 몸으로 감지할 수 있다. 진동을 가장 잘 느끼는 방법은 엎드린 뒤 등 위에 싱잉볼을 두고 다른 사람이 연주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등에서부터 종아리까지 진동을 느낄 수 있다. 마치 진동을 통해 마사지하는 듯하다.

문필지구에는 작업치유정원 등 4개 치유정원과 숙박시설도 갖추고 있다. 이곳에는 가족 또는 개인이 머물면서 치유할 수 있는 공간(4인·8인실)이 마련돼 있다.

국립산림치유원 음이온치유정원. 치유원 제공
국립산림치유원 음이온치유정원. 치유원 제공

치유정원은 향기치유정원과 맨발치유정원, 한방체험전시원, 음이온치유정원으로 나뉜다.

향기치유정원은 방향성 식물을 활용해 오감을 활성화하고 자연치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만든 정원으로 향토식물 64종 10만 본이 식재돼 있다. 맨발치유정원은 다양한 자연소재를 이용, 인체의 신경이 집중돼 있는 발을 자극해 심신안정과 건강증진 피로회복,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곳이다.

한방체험전시원은 자연친화적인 건강체험 공간이다. 한방 처방에 널리 쓰이는 식물 6가지를 주제로 구분해 국내 약용식물 70종 1만1천600여 본을 식재해 놓았다. 음이온치유정원은 음이온이 풍부한 계곡과 산림에 정원을 조성, 심신안정과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잣 향기 그윽한 숲속에서는 해먹에 누워 평온한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20명이 동시에 해먹을 즐길 수 있는 이곳은 나무 그늘이 짙은 곳이라 다소 쌀쌀해질 수 있어 작은 담요 하나 챙기는 것도 좋다.

국립산림치유원 방문객들이 항노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치유원 제공
국립산림치유원 방문객들이 항노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치유원 제공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