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치유의 힘, 자연으로 치유하다' 편이 20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만성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인들.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해양 치유나 숲 치유를 통해 각종 만성질환에 대한 치유 효과를 보고 있다.
자연을 떠나 만성질환, 정신질환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신선한 공기와 햇볕을 공급해 우리 몸의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는 등 자연 치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최근 자연 속 휴식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병원치료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지만, 자연을 찾아 몸을 맡기는 것만으로도 치유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일까? 1박 2일간의 산림 치유 캠프를 통해 참가자들의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면역력의 변화를 체크했다.
환절기마다 증세가 심해지는 건선은 발병하면 완치가 어려운 질병이다. 때문에 건선 환자들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광욕을 즐긴다. 특히 햇볕을 직접 쬐어야 만들어지는 비타민D는 우리 몸의 뼈 건강과 심혈관 질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다.
오래전부터 자연환경을 치유에 활용해온 독일에서는 따뜻하고 습윤한 해양성 기후를 이용한 치유센터가 잘 운영되고 있다. 휴가를 활용해 공기와 햇볕을 즐기고, 의료진의 진료를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독일 사람들의 자연 치유법이다.
또 제작진은 건양대 진정화 교수팀과 바다에서 얻은 머드의 자연 치유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했다. 아토피 환자를 대상으로 4주간의 실험을 진행해, 머드를 환부에 바르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권성훈기자 cdrom@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
전광훈 "대선 출마하겠다"…서울 도심 곳곳은 '윤 어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