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계명대 동산병원 로봇, 주사약·세탁물 배송·안내 '척척'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스마트 자율주행 로봇 시연 행사…국내 첫 3대 도입 시범 활용
"주사약, 세탁물 배송하고 환자들 안내 돕는 똑똑한 로봇 도입"

계명대 동산병원이 스마트 자율주행 로봇 시연 행사를 하고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이 스마트 자율주행 로봇 시연 행사를 하고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 지하 1층, 130㎝의 키에 지름 50㎝가량의 원통형 물류 이동 로봇에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장애물이 나타나도 쉽게 방향을 전환하며 지하 1층 약제센터 앞에서 2층 주사실까지 오차 없이 똑똑하게 이동한다.

세탁물 배송 로봇은 엘리베이터도 알아서 척척 탑승한다. 블루투스 통신 방식으로 연동,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하며 타고 내리며 병동마다 세탁물을 나른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주사약 배송 로봇 1대, 세탁물 배송 로봇 1대, 환자 안내 로봇 1대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이달부터 시범 활용에 들어갔다. 동산병원은 지난달 26일 오후 1층 로비에서 주사약품 자율주행 배송 로봇(DS1), 린넨류 자율주행 배송 로봇(DS2), 외래 안내 로봇(올리브) 등 스마트 자율주행 로봇 시연행사를 가졌다.

이들 로봇은 특히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하고 수취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로 지정맥 인증 시스템을 탑재해 보안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약품, 세탁물 등의 취급 권한이 없는 사람은 병원 직원도 함부로 내용물을 수취할 수 없도록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2월 초에는 LG히다찌, 이지케어텍과 함께 병원 지정맥 실증사업을 실시했다. 마약류나 항암제 주사약을 수취할 경우에도 지정맥 인증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의 신원을 인증하고, 지정맥 기록은 실시간으로 전산 프로그램에 기록된다. 지정맥 인증 시스템의 경우, 공동인증서 대체를 통한 의료 보안 강화 등의 실증 사업을 진행 중에 있어 향후 국내 스마트 의료시스템 표준화를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약품 수취를 위해 이송로봇에 탑재된 지정맥 단말기에 인증하는 간호사.
약품 수취를 위해 이송로봇에 탑재된 지정맥 단말기에 인증하는 간호사.

이번 로봇 도입은 지난해 9월 보건복지부 지정 '스마트 병원 선도 모델 개발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다. 기존에는 직원이 고위험 약품을 직접 옮겼다면, 지정맥 인증을 통한 물류 이송 로봇이 약품을 직접 수령하고 배달함으로써 분실·도난 우려를 줄일 수 있다. 세탁물의 경우 대인 접촉을 최소화하여 감염 및 오염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조치흠 계명대 동산병원장은 "현재 동산병원이 추구하는 스마트 병원은 단순히 자동화와 인력 절감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수행하던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즉 사람 중심의 '이모셔널 서포트'(Emotional Support)를 목표로 한다"며 "향후 추진될 감염관리를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스마트 자산관리 시스템도 성공적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는 23일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조사 추진을 위한 의원 모임인 '공취모'가 출범하는 가운데, 민주당 내부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1...
대구에서는 자산·소득 양극화에 따라 소비가 초저가와 초고가 제품으로 양분되는 흐름이 뚜렷해지며, '다이소'가 매장 수를 늘리고 성장세를 보이...
서울행정법원은 학부모 A씨가 초등학생 자녀의 수행평가에 이의를 제기하며 교사에게 인신공격적 표현을 사용한 행위가 교육활동 침해에 해당한다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