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스타벅스가 불붙인 여름 '굿즈 대란'…굿즈 마케팅 열기 '활활'

스타벅스 시작으로 식·음료 업체, 캠핑·캐릭터 브랜드와 협업
미션 음료 3잔 포함 17잔 목표…e-프리퀀시 모으면 사은품 1종
아이스쿨러 박스, 랜턴, 레디백…1인 1회 주문 '최대 20잔' 제한
투썸플레이스·하이트진로·칭따오 등도 ‘굿즈’…캠핑 유행에 아웃도어 상품 판매·증정

스타벅스 2021 서머 e-프리퀀시 굿즈.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스타벅스 2021 서머 e-프리퀀시 굿즈.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올여름 스타벅스를 필두로 '굿즈(goods·상품, 기념품) 마케팅'이 또 한번 불타오르고 있다.

식·음료 전문 브랜드는 캠핑·캐릭터 브랜드와 협업해 관심을 끌고 매출도 끌어올린다. 소비자들도 평소 접하기 힘들던 유니크한 굿즈를 획득할 수 있어 서로에게 '윈-윈'(win-win)이 되고 있다.

◆스타벅스, 올해도 'e-프리퀀시' 행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 11일부터 '스타벅스 서머 데이 쿨러' 2종과 '스타벅스 서머 나이트 싱잉 랜턴' 3종 등 총 5종의 사은품을 선보이는 여름 e-프리퀀시 행사를 열고 있다.

e-프리퀀시 행사는 스타벅스가 매년 여름과 크리스마스 시즌에 진행하는 대표적 사은 행사로, 구매 이력을 인증하는 일종의 전자 스탬프를 일정 개수 모으면 사은품을 증정하는 것을 이른다. 여름에는 캠핑용품 등을, 겨울에는 이듬해 분 다이어리 등을 증정해 왔다.

스타벅스 회원이 미션 음료 3잔을 포함해 모두 17잔의 제조 음료를 구매해 e-프리퀀시를 모으면 사은품 중 1종을 받을 수 있다. 오는 7월 12일까지 e-프리퀀시를 모을 수 있으며, 사은품 예약·교환은 5월 11일부터 7월 19일까지 가능하다.

사은품이 소진되면 무료 음료 쿠폰(Tall) 2장과 즉시 제공되는 1잔(Tall)의 음료로 대체해 증정한다.

올해 e-프리퀀시 사은품처럼 캠핑 등 야외 활동에 쓰는 상품으로 구성했다.

보랭 기능을 갖춘 아이스 쿨러 박스 '서머 데이 쿨러'는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서머그린 색상, 노을 지는 태양을 연상케 하는 서니핑크 색상 2종으로 마련됐. 용량은 11ℓ로, 도마와 일회용 장식 스티커를 포함했다.

블루투스 스피커가 내장된 '서머 나이트 싱잉 랜턴'은 콜드블랙, 민트블루, 캔디핑크 3가지 색상으로 구성됐다.

이번 사은품은 지난해 여름 e-프리퀀시 사은품이던 서머 레디백, 서머 폴딩 체어 등과 함께 캠핑 세트를 구성하기에 좋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해는 굿즈를 얻으려는 이들로 '커피 사재기', '오픈런 줄서기' 논란이 일었다.

지난해 여름 '서머 레디백' 인기가 높자 한 고객이 서울 여의도 한 매장에서 한번에 커피 300잔을 주문한 뒤 커피는 버리고 e-프리퀀시만 받아 간 사례가 있었다. 또 '서버 레디백'의 부피가 커 매장별 보관 개수가 적었다 보니 이를 남들보다 먼저 받고자 새벽부터 매장 문 앞에 줄서 기다리는 행렬도 늘어섰다.

이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사재기를 막고자 이번 행사 기간 1인 1회 주문할 수 있는 제조 음료 수를 최대 20잔으로 제한했다.

또 굿즈를 배포할 때는 많은 고객이 몰리지 않도록 스타벅스 앱을 통해 예약한 뒤 매장을 방문한 고객만 사은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했다. e-프리퀀시를 모두 모은 스타벅스 회원은 스타벅스 모바일 앱 '증정품 예약하기'에서 원하는 아이템과 수령일, 수령 매장을 선택한 후 수령일에 매장을 방문해 모바일 예약증 바코드를 보여주면 된다.

굿즈는 품목에 상관없이 아이디(ID) 1개당 첫 예약 포함 7일간 최대 5개까지 예약할 수 있도록 수량을 제한한다.

SSG닷컴에서 한정 판매하는 스타벅스 2021 서머 e-프리퀀시 굿즈.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SSG닷컴에서 한정 판매하는 스타벅스 2021 서머 e-프리퀀시 굿즈.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올해는 온라인에서도 같은 제품의 한정판 색상을 구할 수 있도록 했다.

신세계그룹 통합 쇼핑몰 SSG닷컴은 13일 오전 10시 스타벅스 'e-프리퀀시' 온라인 단독 상품 1차 판매를 시작했다.

'서머 데이 쿨러' 오션 블루 색상과 '서머 나이트 랜턴' 크림 그레이 색상을 비롯해 '서머 데이 쿨러'의 이동을 간편하게 돕는 '서머 데이 폴딩 카트' 서머 그린 색상과 오션 블루 색상, 파우치에 담긴 '스타벅스 데이 스티커' 등을 출시했다.

이들 제품은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증정·판매하지 않으며, SSG닷컴에서만 총 3차례(2차 20일, 3차 27일)에 걸쳐 판매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굿즈는 공개되자마자 큰 관심을 모으며 인기를 실감케 했다.

13일 오전 10시 30분 현재 SSG닷컴은 굿즈를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몰리면서 접속 지연 현상이 벌어졌다. 상품 구매 페이지에서도 '구매' 버튼을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속도가 현저히 늦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SSG닷컴에서 한정 판매하는 스타벅스 2021
SSG닷컴에서 한정 판매하는 스타벅스 2021 '서머 데이 쿨러' 오션블루 색상.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투썸 등 여타 브랜드도 잇따라 뛰어들어

스타벅스 뿐만 아니라 다른 브랜드도 굿즈 마케팅에 열 올리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아웃도어 감성의 여름 시즌 기획상품으로 야외 활동 필수품 MD 3종을 출시했다. 네이비와 베이비코랄 색상을 활용한 모던한 디자인, 뛰어난 실용성이 특징이다.

투썸플레이스 여름 캠핑용품 3종.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여름 캠핑용품 3종.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가 판매하는 '미니웨건'은 두꺼운 옥스포드 원단과 단단한 스틸 프레임으로 제작, 최대 50㎏까지 물건을 수납하고 이동할 수 있다. 폴딩 식으로 빠르게 접고 펼 수 있으며 보관하기 쉽다. 빙수 구매 시 정가에서 약 38% 할인된 3만6천원에 구매할 수 있다.

또 3.8ℓ 용량의 원통형 보냉물통 '워터저그'는 더운 여름 야외에서 물 뜨러 다니는 번거로움을 덜어 준다. 얼음을 채워두고 1박 2일 차박, 캠핑 때 활용할 수 있다. 8.5ℓ 용량의 '아이스박스'는 음료 홀더가 있는 덮개를 닫아 박스형 테이블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워터저그와 아이스박스는 각각 오는 20일, 내달 11일 출시 예정이다.

투썸플레이스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차박과 캠핑 등의 트렌드를 반영해 이번 기획상품을 준비했다. 새롭게 소개하는 여름 시즌 기획상품과 다양한 여름 신메뉴로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테라X배럴 컬래버레이션 아이스백. 하이트진로
테라X배럴 컬래버레이션 아이스백. 하이트진로

앞서 하이트진로도 '배럴'과 손잡고 활용도가 높은 '테라 아이스백 기획팩' 3종을 제작, 출시했다. 3개의 수납공간으로 실용성을 살린 기본형(테라 24캔 포함), 배럴의 대표 썸머백 형태의 숄더형(테라 24캔 포함), 테라캔 모양을 본뜬 원통형(테라 12캔 포함) 등이다.

칭따오는 지난달 감성 캠핑 용품 브랜드 '네이처하이크(Naturehike)'와 협업한 '칭따오X네이처하이크 쿨러백 패키지'를 한정 출시했다. 칭따오 라거 캔 맥주와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휴대용 쿨러백으로 구성했다.

수납공간이 넉넉해 활용도가 높고, 어깨 끈을 탈착할 수 있어 토트형 또는 숄더형으로도 들 수 있다. 내부 단열재를 적용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칭따오X네이처하이크 쿨러백 패키지'. 칭따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