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주시, 농작물 병해충 드론으로 무인 항공 방제 하세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드론으로 항공 방제 하세요!"

경북 영주시 농업기술센터가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농작물 병충해 방제를 위해 무인항공방제사업을 추진한다.

영주시가 추진하는 드론방제 사업은 지난 2019년 수도작(728ha)을 첫 시범사업을 시작해 지난해 수도작 1천265ha와 밭작물 20ha에 추진됐다.

올해는 720 농가 2천100ha(수도작 2천ha, 밭작물 100ha)에 무인항공방제사업을 추진한다. 사업 대행은 영주·안정농협이 맡아 시행한다.

비용은 시 보조금 33%, 농협부담 17%, 농가 자부담 50%로 진행된다. 10a당(300평) 단가는 약제와 살포비용을 포함, 수도작은 1만9천원, 밭 작물은 2만원~3만원으로 작목별로 다르다.

드론방제는 농촌 일손부족 해소와 병해충 발생 시 대단위 면적을 신속히 방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농업인들의 경영비 절감과 편의,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기욱 친환경농업과장은 "지속가능한 농업 생산기반 유지를 위해 선진 농업기술 보급과 첨단장비를 활용한 효율적인 농작업이 결국 농업 인력부족 해소와 생산단가를 낮추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농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확대하겠다" 고 말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지지율 열세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에서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대장동 사건 국정조사 요구 속에 당의 단합이 요...
정부는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650억달러 규모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운...
과잉 진료 논란이 이어져온 도수치료가 내년부터 관리급여로 지정되어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50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