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목! 2022 신설학과] 대구대 반려동물산업학과

이론~실습 4년제 교육과정…실습시설 등 설립 계획도

대구대학교 반려동물산업학과의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대 제공
대구대학교 반려동물산업학과의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대 제공

대구대학교가 2022학년도 과학생명융합대학 내 반려동물산업학과를 신설해 운영한다.

이 학과는 반려동물산업 전문인력의 수요 증가에 따라 만들어진 곳. 반려동물 관련 학문의 이론, 실습 및 산학협력 등 체계적인 4년제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한다.

반려동물산업학과의 전문화된 커리큘럼은 학년별로 다르다. 1, 2학년의 경우 전공기초 과목으로 개고양이품종학, 전공 용어 등을 배우고 3, 4학년은 세부전공 실기과목인 행동교정치료, 반려동물간호, 특수목적견훈련 수업 등으로 실전 경험을 쌓는다.

우수한 국내외 강사진을 확보한 데 이어 반려동물문화센터, 동물병원, 수의과대학 등 국내 반려동물 기관과 교육협력 협약도 체결했다. 또한 대구대는 넓은 부지를 이용해 반려동물 실습시설, 반려동물테마파크를 설립할 계획도 있어 학생들이 생생한 산업현장을 경험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분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동물보건사(수의테크니션),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반려동물 매개치료사 등 다양하다. 졸업생은 반려견훈련소, 반려견미용실, 반려동물유치원 등에 취업하거나 반려동물사업으로 회사를 창업할 수도 있다.

또한 지자체 동물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이 되거나 유기동물보호센터, 국립생태원, 동물보호단체 등 공공기관 및 사회단체로도 진출할 수 있다.

서병부 대구대 과학생명융합대학장은 "학생들이 반려동물산업 전공 분야로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새롭고 체계적인 현장 맞춤형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며 "즐겁고 행복하게 공부하면서 만족도 높은 학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