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SM그룹 티케이케미칼, 보틀용 PET칩 수익성 개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내외 수급 불균형·제품가격 강세…마진 스프레드 확대

2021년 중국 보틀용 칩 가격 지표(중국 CCF그룹 데이터). SM티케이케미칼 제공.
2021년 중국 보틀용 칩 가격 지표(중국 CCF그룹 데이터). SM티케이케미칼 제공.

최근 '보틀용 PET칩' 마진 스프레드(원가 및 판매가 차이) 상승세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틀용 PET칩은 음료와 맥주, 농약 등 페트병의 원료로 사용되는 고체상태의 화학제품이다.

13일 중국의 화학전문지 CCF그룹 리포트에 고시된 보트용 PET칩 가격은 1천40달러로 연초에 비해 40% 가까이 가격이 급등했다.

이는 중국의 에너지 정책에 따른 전력난 영향으로 원료부터 제품까지 생산 차질이 발생한데다, 미국 내 소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항만 병목 현상으로 수입에 차질이 발생한 상황이 컸다. 이 가운데 인접 국가의 생산 라인 차질로 수급 불균형까지 심화됐다. 업계에서는 가격 강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SM그룹 티케이케미칼은 국내 대표적인 PET칩 제조사로 보틀용 PET칩 매출이 전체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최근 제품의 가격 강세에 따른 마진 스프레드 확대가 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SM티케이케미칼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PET칩의 경우 계절적인 영향을 받았으나 코로나 시대 이후에는 그 영향이 크게 퇴색됐다"며 "지난 10월 이후 국내외 공급 트러블에 따른 수급 불균형으로 제품 가격이 상승한 반면, 원재료 가격은 안정세로 돌아서 실적 개선을 위한 환경이 조성됐다"고 했다.

티케이케미칼은 PET칩 부문 외에도 실적이 크게 개선된 스판 부문, 중국 로컬 공장의 공급 제한 및 반덤핑 관세부과로 수입사의 국내 유입 감소가 예상되는 폴리 부문 등 전 부문에 걸쳐 실적 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