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이전 10년차' 맞는 한국부동산원, 지역 사회공헌 눈길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지역인재 채용 비율 30% 중반까지 높이고, 취업역량 향상기회 제공
'대구문화예술프리랜서조합' 설립 및 육성 지원, 다양한 수상 성과까지

지난 13일 한국부동산원 하반기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이 열렸다. 올해 채용한 122명 중 대구경북 인재 비율은 34.1%를 기록했다. 한국부동산원 제공.
지난 13일 한국부동산원 하반기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이 열렸다. 올해 채용한 122명 중 대구경북 인재 비율은 34.1%를 기록했다. 한국부동산원 제공.

2013년 대구로 이전해 내년이면 '대구생활 10년차'를 맞는 한국부동산원(REB)이 차별화된 지역 사회공헌활동 추진 성과로 이전 공공기관의 모범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최근 가장 중점을 둔 지역사회 공헌 과제는 일자리 창출 분야다. 올해 한국부동산원은 지난해보다 65% 증가한 122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이 중 3분의 1 이상이 이전 지역(대구경북) 인재다. 한국부동산원의 이전지역 인재 채용비율은 2019년 20.8%, 2020년 27.9%, 2021년 34.1%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지난 10월 올 하반기 신입사원 필기고사는 기존 수도권 단일고사장 체제에서 탈피, 대구 지역 고사장을 추가 운영해 지역 응시생의 시간 및 비용 부담을 줄였다.

지역 청년의 역량 증진의 기회도 꾸준히 제공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체험형 청년 인턴 ▷공공데이터 인턴 ▷도시재생뉴딜인턴 ▷장기현장실습 ▷대학생 홍보대사 등 직무경험을 제공하고, 취업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폭넓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새로운 사회적 고용 모델 제안에도 앞장섰다. 한국부동산원은 '대구지역문제해결플랫폼'과 대구시 공공기관 협의체인 '대구 달구벌커먼그라운드'와의 협업해 문화기획, 그래픽디자인, 영상제작 등 문화예술분야의 청년 프리랜서로 구성된 '대구문화예술프리랜서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했다. 조합은 지역 내 청년 프리랜서의 공동 프로젝트 수주, 용역계약 시 고용보험 가입 지원, 역량 강화 등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은 조합이 성장 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뉴미디어(SNS) 운영 관리 용역을 협동조합에 의뢰하는 등 육성에 나섰다. 한국부동산원은 조합과 협업해 약 60여 건의 소셜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했으며, 직원이 직접 출연하는 '브이로그(v-log)' 영상 등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였다. 조합은 이를 통해 한국부동산원의 대국민 소통을 활성화하는 한편 공공기관 수행실적을 통한 판로 확대의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

대구 동구 신서혁신도시에 자리잡은 한국부동산원 본사 전경. 한국부동산원 제공
대구 동구 신서혁신도시에 자리잡은 한국부동산원 본사 전경. 한국부동산원 제공

활발한 지역사회 공헌활동은 다양한 수상성과로도 이어졌다. 한국부동산원은 올해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추진 유공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나눔실천 유공 대구시장상(희망 2022 나눔캠페인) ▷범죄환경개선사업 유공 대구경찰청 감사장 ▷대구사회복지대회 사회공헌 대상을 수상했다.

손태락 한국부동산원장은 "한국부동산원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방역물품 지원, 쪽방촌·아동센터 대상 'REB 희망박스' 전달, 우범지역 환경개선 및 범죄피해자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사회혁신'과 '지역상생'에 기반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