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시내버스노선 5개 변경…서대구역 접근성↑

북구 1번, 동구 9번 연경·도남지구 노선 확장
급행 8번, 309번 연장으로 서대구역까지

대구시가 다음달 22일부터 달라지는 시내버스 노선 5개를 발표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이 변경됐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다음달 22일부터 달라지는 시내버스 노선 5개를 발표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이 변경됐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다음 달 22일부터 달라지는 시내버스 노선 5개를 발표했다.

서대구KTX역과 연경·도남지구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급행 노선을 신설하고 급행과 간선, 지선 등 4개 노선을 연장했다.

28일 대구시는 대구국가산업단지와 도시철도 1호선 대곡역을 오가는 급행 8번 노선을 북구 금호동 상리BIO충전소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달서구청, 죽전네거리 등을 경유하는 급행 8번의 왕복운행 거리는 기존 58.7㎞에서 84.8㎞로 늘었다.

이로써 대구국가산업단지, 테크노폴리스 등에서 서구 이현동 서대구역까지의 접근성이 개선되고 도시철도 2호선과의 연계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급행 8-1번 노선이 신설된다. 급행 8번이 서대구역까지 연장되면서 테크노폴리스를 경유하는 기존 노선이 단축되자 급행 8-1번이 이를 대체하기로 했다. 급행 8-1번은 유가읍 유곡리공영차고지에서 도시철도 1호선 진천역을 연결하며 국립대구과학관, 포산고, 유가읍사무소 등을 경유한다.

영남대에서 북부정류장을 오가는 309번 노선도 평리네거리, 이현삼거리를 지나 방천리공영차고지까지 연장된다. 급행 8번과 마찬가지로 서대구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시는 설명했다.

외곽 택지지구인 연경, 도남지구 접근성도 향상된다. 국우동 칠곡그린빌1단지아파트까지 운영하던 북구 1번이 도남지구(힐스테이트데시앙도남1단지)를 경유하도록 연장된다.

연경지구 내부에서만 운영하던 동구 9번은 동변동, 국우터널 지나 도시철도 3호선 칠곡경북대병원역까지 확장된다. 왕복운행 거리는 5.6㎞에서 27.4㎞로 늘었다. 연경지구에서 칠곡지역으로 넘어가는 환승 구간이 불편하다는 지적에 따라 3호선과의 연결성을 높였다.

변경된 노선은 다음 달 22일부터 적용된다. 대구시 관계자는 "전체 버스 대수도 18대 늘었다"며 "22일부터 정상 운영되도록 각 버스회사와 구·군청에 준비해달라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