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직업병박물관}으로 악명높던 원진레이온공장에 폐쇄령을 내린 것은썩 잘한 일로 보인다. 생명이 기업이윤이나 경제발전보다 우선한다는 인식전환이자 생명존중에 대한 개안이요 각성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원진은 양복안감이나 여성용 블라우스 원료로 사용되는 인견사를 생산하는 국내유일의 공장인데, 여기서 발생하는 이황화탄소로 15명의 사망자를 포함 2백29명의 중독자를 냈다. 근로자들이 이황화탄소에 장기간 노출되면 신경계통마비와 정신이상증세를 보이다가 끝내 죽음에 이른다. *공해물질로 인한 직업병은 헤아릴수없이 많다. 농.공.광 전생산분야 종사자는 한가지 이상의 직업병에 걸릴 위험부담을 안고 있다. 죽음의 괴질로 불리는 미나마타병을 위시하여 급성 피부질환에 이르기까지, 공해성 직업병의 늪에서 허덕이는 셈이다. *61%의 광부가진폐환자(92년 문경탄전)라는 통계서보듯, 광산의 직업병은 심각하다. 바다에 유입된 공장폐수와 이에 오염된 생선이 미나마타병의 원인(일본)이었듯이우리는 부지불식간에 수은, 카드뮴, 크롬등 각종 화학, 중금속물질을 입과콧구멍을 통해 몸안에 축적시켜온 것이다. *택시기사에 보이는 두통 구토증의LPG중독.호흡곤란과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는 농촌의 비닐하우스병에 성하기의 에어컨병까지 무염.안전지대는 이미 존재하지 않는다. 생명방어에 총력전을 펼때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