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군수 김문오)은 지난 3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4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결과」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우수 기관(1등급) 평가를 받았다. 이번 성적은 전국 82개의 군 중 3위이자, 대구시·군·구 중 유일한 1등급으로 더욱 의미있는 성과이다.
달성군의 청렴도 측정 결과 민원인들이 평가한 외부청렴도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평균 7.33점보다 0.66점이 높은 7.99점, 소속 직원들이 평가한 내부청렴도에서는 기초자치단체 평균 7.74점보다 0.41점이 높은 8.15점으로, 이를 합한 종합청렴도는 7.94점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 평균 7.32점보다 0.62점이 높게 나왔다.
특히, 외부청렴도 평가항목 중 편의제공 빈도와 편의 제공률을 묻는 부패경험 항목에서 10점, 내부청렴도 평가항목 중 인사업무, 예산집행의 모든 항목에서 10점 만점을 받았다.
달성군의 청렴도가 이처럼 상승한 것은 평소 '청렴은 군민과의 약속'임을 강조한 김문오 군수의 청렴철학과 함께 청렴시책 추진단 구성, 전직원 청렴서약서 작성, 공무원·건설종사자 청렴교육, 전 직원 청렴의식 고취 교육, 청렴마당 운영 등을 통해 전직원 청렴의식 고취와 군민 공감대 확산에 주력해온 결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ARS 청렴 전화설문 조사, 청렴 동아리 운영, 부조리·예산낭비 신고센터 운영, 공무원 행동강령 규칙 강화 및 공익신고자 보호 기반 마련 등 다양한 부패방지 시스템을 운영하여 한층 강화된 청렴도 향상대책을 실시했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전직원 청렴의식 고취교육을 실시하고, 자율적인 내부통제 운영을 강화하여 군민에게 더 많은 신뢰를 받는 달성군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미디어부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제대로 된 공항 만들어야…군위 우보에 TK신공항 건설 방안도 검토"
대구시 '재가노인돌봄통합' 반발 확산…전국 노인단체 공동성명·릴레이 1인 시위
최재영 "벌 받겠다…내가 기소되면 尹·김건희 기소 영향 미칠 것"
홍준표 "TK신공항 SPC 설립 이외에 대구시 단독 추진도 검토 중"
정부, 지방의료 6천억 투입…지방도 서울 수준으로 의료서비스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