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광복절 앞두고 버젓이 '욱일기' 상품 판매…누리꾼 "사요나라 11번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1번가, 네이버 쇼핑 등 한달만에 욱일기 상품 재활개

광복절을 앞두고 애플 공식 광고 영상에 '욱일기'를 연상하는 문양이 등장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11번가와 네이버 쇼핑 등 국내 이커머스에 여전히 관련 상품이 판매되고 있어 논란이다.

11번가와 네이버 쇼핑의 경우 불과 한달 전에도 욱일기와 카미카제 관련 상품을 팔다 논란이 일자 다급히 삭제한 바 있다.

특히 네이버 쇼핑의 경우 '카미카제' 입력을 통한 쇼핑 검색도 가능해 기본적인 금지 차단어 시스템이 부재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제보자들에 따르면 '카미카제'는 현재 금지어로 등록되어 있어 상품 검색이 차단되어 있지만 자사 어플 쇼핑렌즈를 통한 욱일기 관련 상품 검색이 가능해 또 다른 허점이 드러났다.

이 제보자는 "네이버 쇼핑 어플을 통해 욱일기 이미지를 촬영하면 국기, 스티커, 자석, 배지 등 다양한 욱일기 관련 상품이 검색되고, 네이버페이를 통해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며 "자사가 만든 어플로도 이미지 차단을 못한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11번가 역시 여전히 샤워커튼, 컵 등 일상용품까지 판매되고 있다. 한달 전 11번가에서는 욱일기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자살 공격을 한 일본 특공대를 뜻하는 '가마카제' 관련 용품이 판매돼 논란이 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들 업체들이 욱일기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문제가 발생한 지 한달도 안되어 관련 상품이 버젓이 올라와 있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욱일기는 일본군이 적을 제압한 후 입성 행진 때 내걸거나 최종에 점령의 표시로 쓰여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으로, 최근 폐막한 도쿄올림픽 스포츠 클라이밍 남자 볼더링 3번 과제에서도 욱일기 형상의 인공 구조물이 등장해 외신과 관련연맹이 문제제기를 한 바 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