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취업 보장' 계약학과, 수시에서 노려볼 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성균관대, 연세대, 고려대, 경북대서 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
졸업 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취업 보장…장학금 등 혜택도

취업을 보장하는 계약학과에 쏠리는 시선이 많다. 장학금과 연수 등 혜택도 적지 않아 더 인기다. 계약학과 중 하나인 경북대 모바일공학전공의 입학 설명회 모습. 경북대 제공
취업을 보장하는 계약학과에 쏠리는 시선이 많다. 장학금과 연수 등 혜택도 적지 않아 더 인기다. 계약학과 중 하나인 경북대 모바일공학전공의 입학 설명회 모습. 경북대 제공

취업이 어렵다는 건 어제오늘 얘기가 아니다. 코로나19 탓에 더 힘들다는 얘기도 들린다. 이런 상황이라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100% 취업'이 된다는 계약학과에 더 관심이 간다.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대표적인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삼성전자의 반도체 고급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곳이다. 우리나라 계약학과의 효시다. 2006년 삼성전자와 협약을 맺으며 개설됐다.

입학생 전원에겐 입학금을 포함해 4개 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삼성전자가 제시하는 최소한의 채용 절차를 통과하면 졸업 후 입사한다. 올해는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학과모집)으로 28명, 논술로 12명을 선발한다.

연세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도 삼성전자와 협약을 맺고 2021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 중인 학과다. 장학금과 특전, 교육 혜택은 성균관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와 거의 같다. 정원 외 특별전형(학생부종합)으로 40명을 선발한다. 수시에선 학생부종합으로 1단계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평가를 거친 뒤 2단계에서 1단계 점수와 면접 평가를 더해 신입생을 뽑는다.

고려대 반도체공학과는 SK하이닉스와 협약을 맺고 운영하는 곳. 학비 전액과 보조금이 지원되고 국내외 연수 기회, 대학원 연계 진학 등 성균관대, 연세대의 계약학과와 거의 같은 혜택을 받는다. 정원 외로 수시 25명(학생부종합-학업우수형 10명, 계열적합형 15명)을 선발한다.

경북대 전자공학부 모바일공학전공도 삼성전자 입사가 보장되는 학과다. 수시에선 정원 외 특별전형(학생부종합-모바일과학인재전형)으로 5명, 논술전형으로 15명을 모집한다. 수시 모든 전형에서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 1), 과학탐구(상위 1개 과목) 등급 합 3 이내로 비교적 높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2022학년도 일부 대학 계약학과 선발 방식과 전년도 경쟁률. (진학사 제공)
2022학년도 일부 대학 계약학과 선발 방식과 전년도 경쟁률. (진학사 제공)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취업이 보장된다는 게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외에도 장학, 해외연수 등 혜택이 많아 수험생들의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며 "그런 만큼 경쟁률 또한 매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