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태풍 찬투 16일 밤부터 17일 사이 제주도·남해안 지난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기상청 13일 오후 10시 발표 기준 태풍 찬투 예상 경로. 기상청
기상청 13일 오후 10시 발표 기준 태풍 찬투 예상 경로. 기상청

기상청이 13일 오후 10시에 14호 태풍 찬투 예상 경로를 발표했다.

▶앞서 이날 오후 4시에 발표한 중국 상하이~제주도·남해 해상~일본 혼슈 경로와 크게 다르지 않다.

태풍 찬투는 이날 오후 9시 기준 중국 상하이 동남동쪽 170km 부근 해상에 위치해 있다.

이어 태풍 찬투는 점차 상하이 인근으로 접근, 15일까지 상하이 일대에 머무를 예정이다. 이 즈음 태풍 찬투의 이동 속도는 시속 1~2km에 불과할 것으로 보인다.

상하이 인근 해상에서 강도 '강'을 유지하는 태풍 찬투는 이후 경로를 북동진으로 꺾어 우리나라 제주도 인근과 남해상으로 지나면서는 강도가 '중'으로 약해진다.

태풍 찬투는 16일 오후 9시 제주 서남서쪽 210km 부근 해상에, 이어 17일 오후 9시에는 독도 남남서쪽 220km 부근 해상에 위치하게 된다. 남해상을 지나는 것이다.

이어 18일 오후 9시에는 일본 혼슈를 관통해 센다이 인근까지 북동진, 소멸, 즉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보인다.

▶태풍 찬투의 영향으로 15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100∼300mm(많은 곳은 500mm 이상), 전남권과 경남 남해안 20∼80mm(많은 곳 전남 남해안 120mm 이상), 경남권(경남 남해안 제외)과 전북 남부, 경북권 남부 10∼40mm이다.

이 기간 태풍 찬투와 거리가 먼 수도권 및 강원 영서 지역은 대체로 맑을 것으로 보이고, 그 밖의 지역은 흐릴 예정이다.

아울러 태풍 찬투 북상의 영향으로 현재 제주도를 중심으로 한 서해, 남해 일대에 각종 특보가 내려져 있다.

다음과 같다.

o 태풍경보 :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 서해남부남쪽바깥먼바다

o 강풍주의보 : 제주도,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풍랑경보 : 제주도남서쪽안쪽먼바다, 제주도남동쪽안쪽먼바다,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남부앞바다), 서해남부남쪽안쪽먼바다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제주도동부앞바다, 제주도북부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 남해동부안쪽먼바다, 서해중부바깥먼바다, 서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서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o 호우경보 :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남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o 호우주의보 : 제주도(추자도, 제주도서부)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