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편안한 일상을 방해하는 척추관절 만성통증은 누구나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질환인 만큼 그 원인도 매우 다양하다. 그런데 진료실에서 여러 환자들을 만나다 보면, 문화에도 유행이 있듯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주요한 통증의 원인에도 변화가 있음을 느끼곤 한다.
모든 일에 하나하나 사람의 노동력이 필요했던 과거에는 몸을 너무 많이 써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동화와 온라인화가 진행되면서 신체활동이 급격하게 줄어들자 반대로 몸을 너무 쓰지 않아서 척추관절이 굳거나 약해지면서 발생하는 통증이 많아지는 추세다.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면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사용이 빈번한 사용으로 인해 척추에 해가되는 나쁜 자세 때문에 발병하는 만성적인 목, 허리 통증이 급증하고 있다.
보통 좋지 않은 자세로 인해 발생한 만성통증은 치료를 받아 통증이 줄어들었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통증이 심해지기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통증의 원인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추나요법이나 도수치료와 같은 수기요법이 각광을 받게 됐다.
그중에서도 추나는 한의학적 원리에 따라 예로부터 시행되어 온 전통적인 수기요법에 해부학적 이론이 결합돼 정립된 학문(추나의학)이다. 또 한의사가 직접 시행하는 치료기술이다. 추나요법(推拿療法)이라는 명칭은 '밀고(推), 당겨서(拿) 치료하는(療) 방법(法)'이라는 뜻이다. 한의사의 손과 지체를 이용해 환자의 신체에 유효한 자극을 가해 척추관절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추나요법이라 하면 보통 척추나 관절에 순간적인 힘을 가해 '우두둑'하는 소리를 내며 교정을 하는 관절교정추나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추나요법의 다양한 치료기술의 일부에 해당될 뿐이다. 이외에도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거나, 약해진 근육에 힘을 주게 해 치료하는 경근추나, 척추관절을 잡아당겨 척추관절이 받는 압박을 감소시켜주는 신연추나,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여주면서 제한된 척추관절의 운동범위를 향상시켜주는 관절가동추나 등 다양한 치료기법이 있다.
추나요법은 한의임상에서는 폭넓게 활용되어 온 치료기법으로, 특히 근골격계 질환에 대해 그 유효성이 인정을 받아 2019년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기존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척추관절에 물리적인 자극을 주는 치료방법인 만큼 주의가 필요하지만, 정식교육을 받은 숙련된 한의사에 의해 시행될 경우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좋지 않은 자세로 인해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환자분들이라면 한방의료기관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한다.
김은수 수월한방병원 달서점 병원장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