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코드명 '대군강해'…4년 연속 취업률 100% 대구일마이스터고

대기업·軍특성화·강소기업·해외 취업…청년 구직 '완전 정복'
방과후수업, 전공 심화 동아리 운영 등으로 역량 키워

대구일마이스터고등학교가 진로 맞춤형 교육을 강화, 4년 연속 취업률 100%를 달성하는 등 빛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곳 학생들의 실습 수업 모습. 대구일마이스터고 제공
대구일마이스터고등학교가 진로 맞춤형 교육을 강화, 4년 연속 취업률 100%를 달성하는 등 빛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곳 학생들의 실습 수업 모습. 대구일마이스터고 제공

'청년 취업난'은 이미 익숙한 말이다. 고졸, 대졸 가릴 것 없다. 채용 시장 규모가 줄어드는 추세여서 청년들은 더욱 고달프다. 그런 가운데서도 4년 연속 취업률 100%를 달성한 고교가 있어 눈길을 끈다. 대구일마이스터고등학교(이하 대구일마고) 얘기다.

◆4개 진로 맞춤형 '대군강해' 프로젝트

대구일마고는 2015년 마이스터고로 정식 출범한 곳. 자동차부품가공과, 자동차금형과, 자동차생산자동화과 등 3개 학과로 구성된 자동차 산업 분야 마이스터고다. 한 학년 학생 수는 120명인데 학령인구 감소세를 고려, 2022학년도부터는 신입생 수가 108명으로 준다.

대구일마이스터고는 4개 진로에 맞춰
대구일마이스터고는 4개 진로에 맞춰 '대군강해'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이곳 학생들의 수업 풍경. 대구일마이스터고 제공

'대군강해'는 대구일마이스터고 특유의 진로 맞춤형 취업 프로젝트. '대기업 및 공기업', '군 특성화', '강소기업', '해외 취업' 등 4개 진로의 앞 글자를 따 붙인 말이다. 대구일마고가 높은 취업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토대다.

이 프로젝트 중 '대' 과정은 대기업, 공기업 취업을 위한 과정. 신입생 중 10% 내외를 선발한 뒤 방과후 시간을 통해 한국사, 영어, 인·적성검사, 전공 심화,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무료로 교육한다. 이 덕분에 해마다 졸업생의 10%가 대기업, 공기업에 취업했다.

'군' 과정은 2016년 국방부로부터 지정받은 군 특성화 과정을 이르는 것. 군에서 필요한 무기 정비 및 통신 분야 기술 기초교육을 받고 졸업과 동시에 입대, 전문 기술병 의무 복무와 임기제 부사관 복무를 한 뒤 직업군인이 되거나 전역하는 과정이다. 복무 중 국방부와 협약을 맺은 대학에서 공부할 기회도 있다.

'강' 과정은 지역 강소·중견기업 취업을 목표로 운영되는 과정. 자격증 취득, 직장 예절, 직업 가치관 등의 과목으로 구성된 방과후수업을 전액 무료로 진행한다. 3학년 초 취업 기업을 확정한 뒤 여름방학과 2학기 때 해당 기업에서 현장 체험 학습을 하면서 실무를 경험한다.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이 '해' 과정. 학생들이 국외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는 프로그램이다. 2016년부터 독일 전력회사인 바텐팔(VATTENFALL), 현지 직업계 고교 2곳과 업무 협약을 맺고, 현장학습 교육을 받았다. 희망하는 학생은 독일의 FHM 대학에서 유학, 일과 학습을 병행하며 독일 취업의 문을 더 넓힐 수도 있다.

◆끊임없는 변화 속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졸업인증시스템과 자격증 취득에 중점을 둔 방과후수업, 기술력을 높이는 전공 심화 동아리 등을 운영하는 것도 대구일마이스터고의 장점이다. 이곳 학생들의 수업 모습. 대구일마이스터고 제공
졸업인증시스템과 자격증 취득에 중점을 둔 방과후수업, 기술력을 높이는 전공 심화 동아리 등을 운영하는 것도 대구일마이스터고의 장점이다. 이곳 학생들의 수업 모습. 대구일마이스터고 제공

이곳이 이번까지 4년 연속 취업률 100%를 달성한 것은 '대군강해' 프로젝트에 더해 끊임없이 변화를 꾀한 덕분이다. 2021학년도엔 자동차 분야로 한정된 취업 문호를 넓혀 취업처를 확대하는 한편 전 학과 산업기사 과정평가형 자격종목을 도입, 교육과정을 가다듬었다.

학과 재구조화 개편 작업도 뒤따랐다. 산업 수요 변화에 대응, 교육과정 수준을 높이고 융합 실무교육을 통해 현장 실무형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게 목적.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사출금형산업기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등을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학교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졸업인증시스템을 운영한다. 이 시스템 중 기본소양 영역은 ▷전인적 능력 ▷직업기초능력 ▷기초교육능력, 영마이스터 영역은 ▷외국어능력 ▷전공기술능력 ▷정보화능력으로 구분한다. 학교 측은 영역별 성취 상황을 분석해 학습 계획에 반영하도록 한다.

방과후수업 시간은 전공학과별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도움이 되게 편성한다. 학생들은 1학년 입학 전 '비포스쿨'을 통해 ITQ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 3개 자격증을 취득하고 1학년 1학기까지 워드프로세서와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졸업 시까지 전공 자격증을 4개 이상 취득할 수 있게 한다.

CNC선반, 금형, 산업용로봇 등 3개 전공 심화 동아리도 운영한다. 학교 교사뿐 아니라 기술력이 우수한 현장기술자를 산학겸임교사로 채용해 최신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것도 이런 노력이 있었던 덕분이다.

대구일마고 관계자는 "학교가 '인성 함양과 교실 변화, 수업 개혁, 100% 취업' 등을 목표로 지속적, 체계적 교육과정을 운영해 대외적으로 많은 상을 받았다. 특히 4년 연속 취업률 100%는 괄목할 만한 성과다"며 "앞으로 도약과 성장이 더 크게 기대되는 이유"라고 했다.

■대구일마이스터고의 수상 실적

-교육부의 '2018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단' 평가에서 최우수 사업단 선정

-2019년 교육부의 해외 글로벌 현장실습 사업에서 교육부장관 최우수상 수상

-2020년 제9회 마이스터고 일류화 협력상(산업통상부장관 기관 표창) 수상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