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금성노인복지관, "경북권역 선배시민 정책대회 열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지난 8일, 수행기관 9곳 실무·봉사자 40여명 참석

지난 8일 경북 의성 금성노인복지관에서는
지난 8일 경북 의성 금성노인복지관에서는 '2021년 경북권역 선배시민 지역 정책대회'가 열려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선배시민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금성노인복지관 제공

'2021년 경북권역 선배시민 지역 정책대회'가 지난 8일 경북 의성 금성노인복지관(관장 김태완)에서 열렸다.

이날 대회에는 경북권역 선배시민 수행기관 9개소의 실무자와 선배시민 봉사자 등 40여 명이 참석해 '더불어 가는 세상 공동체 형성을 위한 선배시민의 역할'을 주제로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선배시민'은 의존적 노인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지혜와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지역사회 문제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노인을 의미한다.

이날 신명희 중원노인종합복지관 관장의 '지역 공동체 형성을 위한 선배시민 역할과 방향'에 대한 기조 강연에 이어 퍼실리테이션 기법 강연과 실습,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 8일 경북 의성 금성노인복지관에서는
지난 8일 경북 의성 금성노인복지관에서는 '2021년 경북권역 선배시민 지역 정책대회'가 열려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선배시민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금성노인복지관 제공

또한 선배시민 수행기관 9개소는 온라인 유튜브를 통해 각기 정책제안 내용을 발표하고, 참여자들이 투표를 통해 정책제안 심사를 했다.

정책제안 투표 결과, 경북지역 교통편의시설 확대에 대한 내용인 '농촌지역 어르신들의 교통 이용환경 개선' 정책이 선정됐다. 이 정책은 11월 9일 전국 선배시민 정책대회에서 경북지역 대표 제안으로 발표된다.

김태완 금성노인복지관 관장은 "이번 경북권역 선배시민 지역 정책대회를 통해 공동체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선배시민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특히 지역 내 후배시민과 선배시민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을 생각해보는 나눔의 장이 됐다"고 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