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역량 키워 학용품 구하는 곳'…대구 경혜여중의 '릴리마켓'

미래 역량 발휘하면 '릴리' 받아 학용품과 교환 가능
미래 역량 증진 항목 실천하는 노력이 보이는 효과

대구 경혜여중이 운영한
대구 경혜여중이 운영한 '릴리마켓' 풍경. 학교생활 중 미래 역량을 발휘해 받은 스티커로 학용품을 교환할 수 있게 한 상점이다. 경혜여중 제공

'미래를 파는 상점'이 운영한 학교가 있다. 대구 경혜여자중학교 얘기다. 학교생활 중 정해진 미래 역량을 잘 발휘할 경우 받은 스티커와 학용품을 교환할 수 있게 한 상점을 꾸려 시선을 모았다.

경혜여중은 지난 1~2일 학생회가 중심이 돼 준비한 '릴리마켓'을 운영했다. 릴리는 학교의 상징인 백합을 이르는 말. 백합을 모티브로 해 릴리마켓에서 사용하도록 한 스티커 이름이기도 하다. 학생들에게서 희망 학용품을 조사하고 상품을 선정한 뒤 물품 가격은 릴리 갯수로 매겼다.

학생들이 9~10월 학교생활 중 창의융합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 공감과 소통 역량, 자기관리 역량을 발휘하면 교직원으로부터 릴리를 받을 수 있었다. 그걸 '릴리지갑(스티커 모음카드)'에 모아 릴리마켓에서 학용품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한 것이다.

교사들은 미래사회의 인재상과 미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수업을 준비했다. 또 학생들이 막연하게 생각하던 미래 역량을 구체적 행동 용어로 정리했다. '미래 역량 증진을 위한 10대 경혜인의 모습'이 그것이다. 그리고 이를 잘 실천하면 학생들에게 릴리를 지급했다.

대구 경혜여중의
대구 경혜여중의 '릴리마켓' 안내 영상 중 일부. 경혜여중 제공

'미래 역량 증진을 위한 10대 경혜인의 모습'은 ▷나는 다른 친구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새로운 생각을 한다 ▷나는 과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찾을 수 있다 ▷나는 여러 자료들 중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자료를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나는 내가 무엇이든 잘 해낼 것이라고 믿는다 ▷나는 내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알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와 주변 사람들을 도와준다 ▷나는 상대의 의견이 나와 다르더라도 존중하고 끝까지 듣는다 ▷나는 나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전달한다 ▷나는 친구들과의 관계가 좋은 편이다 ▷나는 학급이나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갖고 함께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등 10개 항목이다.

3학년 허다연 학생은 "이번 행사를 통해 친구들의 수업 참여도가 높아졌고, '릴리'를 받기 위해 목표 지향적 사고를 갖게 됐다고 생각한다"며 "그 과정에서 자연스레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알게 됐다. 학생회가 행사를 주도적으로 준비해 더욱 보람이 있었다"고 했다.

안영희 교장은 "코로나19로 학교서 다양한 행사를 여는 데 제약이 있고, 학생들 또한 많은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안고 생활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활력을 보이는 것 같아 반갑고 미래 역량을 더욱 생각하는 계기가 돼 기쁘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