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문가이자 치과의사인 송필경 원장이 2013년 펴낸 책 '왜 호찌민인가'(도서출판 에녹스 2013)가 2021년 베트남 중앙홍보위원회 주최 '올해를 빛낸 도서' 선정에서 2등상을 수상했다.
이 책은 3년 이상의 번역을 통해 지난해 말 베트남 국영출판사에서 베트남어로 출간됐다. 책 내용은 평생 베트남 민족통일을 위해 초석을 닦은 호찌민 주석의 사상과 실천을 담은 일대기다.
송 원장은 "우리는 지구상 유일한 민족분단 국가다. 이를 극복하려면 우리와 같은 질곡을 겪으면서도 민족 통일을 쟁취한 베트남 투쟁을 이끈 호찌민의 사상과 실천을 우리에게 소중한 귀감으로 삼기 위해서"라고 책 저술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 상을 수상한 한국 저자는 송 원장이 처음이다. 대구에서 치과를 운영중인 송 원장은 20여 년 전부터 베트남전쟁에서 한국군에 의해 남겨진 상흔들을 치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베트남 각지에서 진료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해온 활동가다.
특히 이번 수상을 계기로 베트남 내 대학들이 이 책에 대해 교재 채택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한국과 베트남 양국의 교육과 문화 교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시대착오적 종북몰이·망국적 부동산 투기 옹호 그만"…국힘 겨냥
李대통령 "내란 극복 대한민국, 부동산 투기 하나 못 잡겠나"
나경원 "李정권 주변엔 다주택자, 국민에겐 급매 강요"
'코스피 연일 경신' 李대통령 지지율 54.5%
"尹 있는 서울구치소 나쁠 것 없지 않냐"…전한길, 귀국 권유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