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유라시아 1천3백년 문명교류를 탐사한 UHD 3부작 다큐멘터리 '바실라'를 MBC네트워크 특선을 통해 3주간 방송한다.
신라 천년의 수도 경주에 있는 페르시아 문양 돌조각과 무인상, 오만산 유향, 동남아 침향 그리고 동로마 유리기 등은 무엇을 말하는가? 중세 이슬람 지도와 서적들 속에 남아 있는 신라 관련 기록을 단서로 영국과 이란, 인도, 등 유라시아 11개국 탐사 프로젝트를 통해 신라의 국제적인 실크로드 교류 루트와 문화를 재조명하였다.
제1부 '쿠쉬나메'는 영국도서관에서 발견된 페르시아 서사시 제목이다. 이 책에는 8세기 사산왕조 페르시아 마지막 왕자 '페레이둔'이 이슬람의 공격으로 나라가 망하자 신라로 와서 신라 공주와 결혼한 뒤 잃어버린 옛 땅을 되찾기 위해 바닷길로 돌아가 새로운 나라를 세우는 내용이 자세히 나와 있다. 제작팀은 국내외 전문가 인터뷰와 페르시아, 중국 기록 등을 통해 이 서사시가 상당 부분 사실에 근거해 씌어졌음을 추적한다.
제2부 '호인상'과 제3부 '바닷길'은 신라 수도 경주에 남아 있는 각종 외래 문물의 원산지와 8세기 이슬람 기록에 나오는 신라까지 바닷길 지도를 실제로 따라가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댓글 많은 뉴스
"안귀령 총구 탈취? 화장하고 준비" 김현태 前707단장 법정증언
[단독] 정동영, 통일교 사태 터지자 국정원장 만났다
李대통령 "종교단체-정치인 연루의혹, 여야 관계없이 엄정수사"
"'윤어게인' 냄새, 폭정"…주호영 발언에 몰아치는 후폭풍
대구 동성로 타임스 스퀘어에 도전장…옛 대백 인근 화려한 미디어 거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