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이버고수 이선달의 주식투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먼저 시장의 큰 흐름을 정확하게 읽은 후 종목 선정에 들어가야 한다. 역배열 종목이나 상승 채비가 끝나지 않은 종목을 성급히 매매하는 것은 손실만 키울 뿐이다.

지금 시장에서는 현물주식만으로는 성공하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몇년전만 해도 오로지 주가가 올라야 수익을 낼 수 있었는데 이제는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는 '몸통을 뒤흔드는 거대한 꼬리' 즉 선물.옵션시장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토록 지루하고 가혹한 조정이 1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으며 큰 장이 찾아오려면 오랜 기간이 필요한 것이다.

자금력이 막강한 시장 선도세력들이 주가를 상승시킬 필요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지수관련 대형주들은 선물시장의 볼모가 되어 급등락만을반복하고 있다. 개별종목들이 급등하는 화려한 종목장세도 아득한 옛날의 이야기이다.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선물시장을 외면할 수가 없으니 선물투자의 기본인 종합주가지수의 흐름을 공부해야 한다. 엄청난변동성이 존재하며 초단기 파동을 따라 다녀야 하는 옵션투자는 성공의 확률이 사실상 '제로'에 가까우며, 칼날을 쥐고 칼자루를 쥔 자와 겨루려는 무모한 싸움이다.

5일 종합주가지수의 조정은 전날 장중이나 장마감 무렵의 흐름에서 이미 예측이 가능한 일이었으며 여기서 자꾸 머뭇거리면서 지체할수록 상승의 맥이 끊어지기 때문에, 짧은 조정으로 마무리하고 지수가 60일 이동평균선을 향해 움직여줘야 한다.

주식시장에서 믿을 것이란 오로지 지금 나타난 사실 뿐이다. 지금 미국 증시를 받치고 있는 금리인하 재료가 발표되는 시점에 나타날 효과도 고려해야 한다.단 한번의 빗나간 예측으로도 큰 손실이 따르는 주식시장에서, 예측에 귀중한 재산을 걸어서는 안된다. 지수가 짧은 조정을 마무리하고 60일이평선으로 상승하는 징조가 나타나는지 면밀히 관찰하는게 좋겠다.

www.cybergosu.com 대표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는 6월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출판기념회에서 대량의 돈 봉투가 주최 측에 전달되는 모습이 포착되었으며, ...
더불어민주당이 '대미투자특별법' 처리 지연으로 인해 미국이 한국산 수입품 관세 인상 절차를 착수하자 통상 압박이 현실화되고 있다. 여한구 산...
일본 여행 중 집단폭행을 당한 한국인 A씨가 외교부와 영사관의 부실 대응에 대해 논란을 일으켰고, 피해자는 일본 현지 경찰과 영사관에 도움을...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