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 배'는 6'25전쟁 당시 장사상륙작전에 사용됐던 전함으로, 지난 1일 실물모형으로 재현돼 현재 영덕군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공원에 전시됐다. 이 배의 이름은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4일 자 10면)
2)'이것'은 호흡정지 상태나 심장이 수축하지 않는 상태가 됐을 때 심폐소생술 등의 시술을 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거부하기 위해 환자가 하는 선언의 일종인 이것은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6일 자 1면)
3)대구 달서구 대곡동 경주 이씨 금남공파 종중 재실 옆 부지에 대구가 낳은 우리나라의 민족시인인 '이 사람'의 기념관이 생긴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로 유명한 이 시인은 누구인가?(힌트 매일신문 7일 자 7면)
4)'이 사람'은 16세기에 활동했던 대표적인 양명학자이자 경세가였다. 1545년 을사사화에 연루돼 유배생활을 하기도 했으며, 성리학 중심이던 당시 사상세계에 양명학을 받아들여 독보적인 사상가의 면모를 보인 이 사람은 누구인가?(힌트 매일신문 7일 자 25면)
5)지난 7일 열린 영국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이 당'이 제3당으로 급부상해 주목을 받고 있다. 스코틀랜드 지역을 싹쓸이하며 돌풍을 일으킨 이 당의 이름은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9일 자 6면)
◆4월 30 자 퀴즈 정답
① (3)최형우
②동의보감
③랜섬웨어
④포항 중성리 신라비
⑤큐레이션 서비스





























댓글 많은 뉴스
與박수현 "'강선우 1억' 국힘에나 있을 일…민주당 지금도 반신반의"
"한자리 받으려고 딸랑대는 추경호" 댓글 논란…한동훈 "이호선 조작발표" 반박
"김정일 장군님" 찬양편지·근조화환 보냈는데…국가보안법 위반 무죄
오세훈 "국힘 지도부, 尹계엄 사과해야…상식과 합리에 귀 기울여야"
[야고부-조두진] 이혜훈이라는 암수(暗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