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의료관광+ICT클러스터+뉴타운…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수성의료지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연말 준공 앞두고 기반공사…의료시설·쇼핑몰도 들어서

수성의료지구가 의료관광단지, ICT 융복합산업 클러스터, 선진국형 쇼핑테마파크, 공동주택과 단독주택이 어우러진 뉴타운으로 거듭난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수성의료지구가 의료관광단지, ICT 융복합산업 클러스터, 선진국형 쇼핑테마파크, 공동주택과 단독주택이 어우러진 뉴타운으로 거듭난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제공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청장 도건우)은 올해 말 수성의료지구 준공을 앞두고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성의료지구는 전체 123만㎡ 부지에 걸쳐 체류형 의료관광단지와 ICT 융복합산업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선진국형 쇼핑테마파크, 공동주택과 단독주택이 어우러진 뉴타운으로 거듭난다.

유통상업시설 용지는 롯데그룹이 분양받았다. 올해 안으로 쇼핑, 먹거리, 문화, 엔터테인먼트 등이 집결한 복합쇼핑몰을 착공할 예정이다.

의료시설용지는 국내외 의료 관광객을 겨냥하는 의료관광단지로 만든다, 현재 3개 해외투자기업 컨소시엄과 사업자 선정을 위한 막바지 협상을 진행 중이다. 성형, 라식, 임플란트, 모발이식, 건강검진 등을 하는 의료시설과 의료관광호텔이라는 체류형 숙박시설뿐만 아니라 화장품, 피부관리, 미용 등 뷰티 사업을 유치해 치유와 힐링을 겸할 수 있는 스마트한 체류형 의료관광단지로 그림을 그려가고 있다.

대구는 대한민국이 지정한 첨단의료복합단지이자 의료인, 종합병원 등 임상 의료 인프라가 한강 이남에서 가장 잘 갖춰져 있는 곳이다. 국내외의 의료관광객이 수성의료지구에 오면 시술을 받고, 호텔에 머물면서, 쇼핑도 할 수 있는 원스톱 힐링 서비스 체계를 갖춘다.

지식기반산업 시설용지는 수도권 아파트형 공장이나 판교테크노밸리 같은 곳을 벤치마킹해 지식산업의 집적화 단지를 만들고, 나아가 수성의료지구 전체를 세계적인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로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수성의료지구 스마트시티 기본 및 실시설계계획 용역을 진행 중으로, 올해 말까지 자율주행자동차 실증도로 구축 및 운행, 지능형 도보안전 시스템, 스마트 주차 시스템, 주정차 무인관제 시스템 구축 등 스마트 교통사업을 우선 추진한다.

중장기 계획으로는 도시의 각종 정보와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 축적하고 문제 발생 시 적시에 공동 대응할 수 있는 통합관제센터 및 홍보관을 건립한다. 지상 10층 규모로 수성 스마트시티 내의 교통, 에너지, 방범, 안전 등을 통합 관리하며, 시내에 산재돼 있는 교통, CCTV, 재난 등의 센터까지 통합 운영한다. 수성스마트시티의 모든 기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체험관 및 홍보관뿐 아니라 스마트시티 최신 기술 및 제품을 전시하는 공간으로도 활용 가능할 전망이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