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구충제 이버맥틴 보다 용각산이 코로나19에 특효?"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용각산에 포함된 성분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인기를 끌고 있다.
용각산에 포함된 성분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인기를 끌고 있다.

"용각산 주세요"

"용각산 있어요?"

대구 달서구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김해정씨는 갑작스레 '용각산'을 찾는 이들이 많아져 의아해 하고 있었다. 그는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용각산'이 코로나에 좋다는 글을 보고 난 뒤에야 '용각산'의 갑작스런 인기의 이유를 알게됐다.

도라지 추출물 '플라티코딘 D(plathycodin D)'가 세포 실험 단계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예방 및 증식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알려져 '용각산'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용각산'의 주재료가 도라지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 및 증식 억제 효과가 있다는 블라티코딘 D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초과학연구원 이창준 박사팀은 지난해 12월 20일 '플라티코딘 D(plathycodin D)'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예방 및 증식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그가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플라티코딘 D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이 인체 세포와 결합, 인체에 침투하는 과정을 방해해서 세포 진입 및 세포 감염을 막았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투했을 때는 바이러스 증식 및 확산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였다. 특히 실험 결과 중 플라티코딘 D의 코로나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는 렘데시비르의 10배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이 연구에는 "플라티코딘 D를 원료로 만든 가래 기침 치료제인 보령제약의 '용각산'으로도 동일한 실험을 진행했는데, 용각산도 역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 및 치료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논문에서는 'YGS'란 이름으로 나타나 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세포 내 실험 결과이기는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효과가 입증됐고,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 수 있어서 매우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충제 '이버멕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치사율을 80% 가량 낮추는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등장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