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 13일 경북 영덕군 축산면 충의사에서 항일 의병장인 그의 113주기 숭모제향이 열렸다. 19세의 나이로 고향에서 의병을 일으킨 그는 일제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 특히 그는 평민의병장으로서 신출귀몰한 명성과 전과로 일반 농민들의 항일 민족의식과 민중 의식을 함양 시켜 평민의병장 출현에 기폭제 역할을 했다. 경북 내륙, 강원도, 충청도 등을 넘나들며 의병 활동을 해오다, 현상금을 노린 옛 부하의 배신으로 1908년 11월 18일 31세의 나이로 순국했다. 1962년 정부가 조국을 위해 헌신한 공훈을 인정해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한 인물은? (힌트 매일신문 6월 15일 12면)

2. 조선의 르네상스라 불릴 만큼 문화 부흥기였던 영조와 정조 시기 화가인 그는 단원 김홍도와 오원 장승업과 함께 조선 3대 풍속화가로 불린다. 상류사회의 풍속도나 기녀, 유락도를 잘 그리는 그의 화풍은 인생의 즐거움과 풍경과 인물의 조화를 잘 어우러지게 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가 세상에 남긴 작품은 미인도, 풍속도첩 등이 대표적이다. 1758년(영조 34년)에 태어나 도화서 화원으로 호가 혜원인 그는? (힌트 매일신문 6월 14일 20면)
3. 대구시가 소상공인의 광고비와 수수료 부담을 덜기 위해 착한 배달 앱을 내놨다. 오는 7월 중 정식으로 문을 여는 이 서비스는 중개카드 수수료를 낮추고 광고비를 없애 지역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 앱은 대구행복페이 사용이 자유로우며 결제 시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과도한 수수료 징수 등 기존 음식 중개 서비스의 폐해를 방지하고자 대구시가 내놓은 대구형 배달 앱인 이 서비스는? (힌트 매일신문 6월 12일 6면)
◇6월 5일 자 시사상식 정답
1. 싱크홀. 2.인디애나폴리스 500마일. 3. 의병의날.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검찰, '尹 부부 사저' 아크로비스타 압수수색…'건진법사' 의혹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