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다음 주 50대 맞을 모더나 백신, "예방 효과 94%…델타 변이 72% 예방"

상급종합병원 30세 미만 의료인 등에 대한 모더나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모더나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연합뉴스
상급종합병원 30세 미만 의료인 등에 대한 모더나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모더나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연합뉴스

50대 국민들이 접종할 예정인 모더나 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백신의 예방 효과가 94%인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앞서 6~7월 병원급 의료기관 30세 미만 종사자에 대해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 데다 오는 26일부터는 현재 사전 예약이 진행 중인 50대 연령층에 대한 모더나 백신을 실시하기에 앞서, 모더나 백신의 예방 효과와 이상 반응 대응 요령 등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추진단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은 3만42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3상 결과 94.1%의 예방 효과가 보고됐다.

또한 캐나다에서 42만1천73명을 대상으로 이뤄진 1차 접종 후 변이주에 대한 예방 효과는 알파 변이에 대해서는 83%, 베타 및 감마 변이에 대해서는 77%, 델타 변이에 대해서는 72%인 것으로 확인됐다.

즉, 한 차례 접종으로도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가 높게 나타난 것이다.

추진단은 모더나 접종 후 이상 반응 등에 대한 대응 요령도 안내했다.

다른 백신 접종 후 대응과 같은 맥락이다.

접종을 받은 후에는 15~30분간 병원 등 접종한 곳에 머무르며 이상 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해야 한다. 또한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몸 상태를 관찰해야 한다.

이어 접종 후 최소 3일 동안은 몸 상태 변화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 한다.

만일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심근염과 심낭염 등의 의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피부 필러 시술자에게 얼굴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신속히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