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가을에 맡는 수학의 향기'…대구 수학페스티벌 개최

메타버스 활용 등 8개 프로그램으로 구성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유튜브로 시청 가능

제13회 블렌디드 대구 수학페스티벌 안내 포스터. 대구시교육청 제공
제13회 블렌디드 대구 수학페스티벌 안내 포스터. 대구시교육청 제공

'Colorful Mathematics(수학의 다채로운 모습)'을 주제로 한 수학 축제가 열린다.

대구시교육청이 주최하고 대구중등수학교육연구회가 운영하는 제13회 블렌디드 대구 수학페스티벌이 30일부터 11월 7일까지 열린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각 학교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운영된다.

이 행사는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유튜브 채널(https://url.kr/e9g6da)을 통해 상시 시청할 수 있다. 행사는 ▷메타버스로 체험하는 신기한 수학 세상 ▷수학교과 체험활동 ▷매쓰톡(수학으로 말하다)과 통계활용대회의 학생활동 ▷수학 학습 코칭 ▷탐구대회 ▷수학대중화강연 ▷온라인으로 다시 보는 수학뮤지컬 ▷칸아카데미수학 활용 이벤트 등 8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메타버스 수학 체험은 디지털 기반의 수학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에 참여자가 자신의 개성에 맞게 꾸민 보조 캐릭터, 이른바 '부캐'로 입장해 즐길 수 있다. 공간을 관람하고 다양한 주제별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교과와 연계된 수학 내용을 게임으로 접할 수 있다.

수학교과 체험활동은 38개 학교 수학동아리 학생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 이들이 체험 프로그램의 자료 및 수학 원리를 담아 직접 제작한 영상을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공하면, 체험을 원하는 학교가 체험 교구를 구매해 교내에서 동아리 또는 학급 단위로 영상을 활용, 체험활동을 실시하는 형식이다.

수학 학습 코칭은 현직 교사가 수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켜 주는 프로그램. 탐구대회에서는 LOP(Learn on the playground), 데스모스 구슬 굴리기, 알지오매스 디자인하기, 카프라 구조물 만들기 등 다양한 방면에서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시교육청 융합인재과 관계자는 "온·오프라인으로 열리는 메타버스 수학 체험 등 다채로운 수학 페스티벌을 통해 수학적 탐구력을 키우고, 수학으로 세상과 소통하며 수학에 스며드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