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정부 "요소수 수입 2만→2.7만ℓ… 요소 1만t 수입도 추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
내주 베트남서 차량용 요소 200t 도입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요소수 품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베트남 등으로부터 약 1만톤(t)의 요소를 수입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요소수는 전날 발표한 2만리터(ℓ)보다 7천ℓ 많은 2만7천리터를 호주에서 수입한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요소수는 최근 중국이 요소수 원료인 요소에 대한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 사실상 수출 제한에 나서면서 품귀 사태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전날 제2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이번 주 중 호주로부터 요소수 2만ℓ를 수입하는 등 외교 역량을 총동원해 해외물량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했다.

하루 만에 호주로부터 수입하는 요소수 물량을 7천ℓ 늘리고 베트남으로부터 차량용 요소 200t을 확보했다고 밝힌 것이다.

정부는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에서 요소 1만t을 수입하는 방안을 추가로 협의 중이다.

또 요소 수입 가격 급등 부담을 줄이는 차원에서 현재 5∼6.5%인 관세율은 0%로 인하해 세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요소·요소수 매점매석을 금지하는 고시를 이날부터 시행하는 가운데 환경부를 중심으로 산업통상자원부,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관세청 등으로 구성된 단속반 31개 조가 전국적으로 합동 단속을 시작한다.

요소수 생산·판매업자 등에게 생산, 공급, 출고 명령과 판매 방식도 지정할 수 있는 '긴급수급조정조치'도 임시국무회의 개최 등 관련 절차를 최대한 단축해 이번 주 중 제정·시행을 추진한다.

정부는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매일 점검 회의를 열고 요소 및 요소수 수급 동향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이억원 차관은 회의에서 "요소수 수급 안정을 위해 범부처 차원의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총력 대응해달라"고 각 부처에 주문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민석 국무총리는 정치 관련 여론조사에 대한 질문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며, 국정 수행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은 부동산 투기...
글로벌 불확실성과 공급 구조 변화 속에서 부동산 시장이 자산 가치 중심에서 주거 효용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알투코리아, ...
무소속 강선우 의원이 서울경찰청에 다시 출석하여 공천헌금 수수 의혹에 대한 2차 조사를 받았다. 강 의원은 김경 전 서울시의원으로부터 1억원...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