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상 초유, 美 대통령 vs 연준 의장… 정면 충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법무부, 연준 청사 예산 문제 삼아 수사 개시
이면에는 트럼프와 금리 시각차 극한 대치
재무장관, 공화당 일부도 수사에 이견 표명

12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 거래장 모니터 화면에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법무부 수사 개시에 반발하는 연설을 하고 있는 영상이 재생되고 있다. AP 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 거래장 모니터 화면에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법무부 수사 개시에 반발하는 연설을 하고 있는 영상이 재생되고 있다. AP 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 수장과 대통령이 정면충돌했다. 사상 초유의 사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이례적인 충돌은 중앙은행의 '연방자금 유용' 의혹에서 비롯됐다.

이를 대외적으로 알린 건 파월 의장이었다. 그는 11일(현지시간) 공개한 영상에서 "연준 청사 개보수에 대한 지난해 6월 나의 의회 증언과 관련해 법무부로부터 대배심 소환장과 형사 기소 위협을 지난 9일 받았다"고 밝혔다.

연준 청사 개보수 비용 관련 의혹은 트럼프 대통령이 파월 의장을 비난할 때마다 꺼내든 카드다. 그는 "27억 달러였던 예산이 31억 달러가 됐다"며 공사비 증액 대목을 문제시했다.

수사 개시 소식에 공화당 일부 의원들과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이 우려를 제기하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상원 은행위원회 소속 케빈 크레이머 의원도 "파월 의장이 범죄자라고 믿지 않는다"고 했다. 상원 은행위는 차기 연준 의장 지명자가 인준 절차를 밟는 곳이다.

[그래픽] 트럼프-연준의장
[그래픽] 트럼프-연준의장 '정면충돌' 대치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청사 건물 개보수와 관련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에 대한 수사를 개시했다. 파월 연준 의장은 11일(현지시간) 공개한 영상에서 "연준 청사 개보수에 대한 지난해 6월 나의 의회 증언과 관련해 법무부로부터 대배심 소환장과 형사 기소 위협을 지난 9일 받았다"고 밝혔다. yoon2@yna.co.kr X(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끝)

'사실상의 보복'이라는 게 파월 의장의 판단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금리 인하 요구에 저항한 대가라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노골적인 금리 인하 압박을 이어온 터다. 기준금리를 1%까지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파월 의장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지난해부터 연준은 금리를 세 차례 인하했다. 현재는 3.50∼3.75%다. 이를 트집 잡아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 의장을 '너무 늦은 사람'(Mr. Too late)이라 조롱했다.

시범 사례로 풀이될 수 있다. 5월이면 임기가 끝나는 파월 의장 후임에게 "내 의견을 따르라"는 뜻으로 읽힌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월스트리트저널(WSJ)과 가진 인터뷰에서 "연준 의장이 누가 되든 (통화정책 결정에) 내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신의 뜻을 거스르는 인사를 가차 없이 내치는 트럼프 대통령의 통치 스타일은 징조가 있었다. 통화긴축 성향인 리사 쿡 연준 이사를 전격 해임 통보한 적이 있다. 미 행정부가 제기한 주택담보대출 사기 혐의를 씌웠다. 쿡 이사는 법원에 이의를 제기해 현재까지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외관. AFP 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외관. AF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금리를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도 자신의 의지를 관철할 수 있는 인사로 채워지길 바라고 있다. FOMC는 연준 이사 및 각 지역 연방준비은행 총재 5명(뉴욕은 고정)으로 구성된다. 현재 연준 이사 7명 중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인사는 3명이다. 따라서 연준 후임 의장도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 중 통화완화 성향을 가진 인사가 지명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천 헌금 수수 의혹으로 윤리심판원에 의해 제명 처분을 받으며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은 ...
농림축산식품부의 특별감사 결과 농협의 방만 경영이 드러나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이 사임과 함께 대국민 사과 및 쇄신안을 발표했다. 감사에서 지적...
충주시의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은 공무원 채용 경쟁률 하락에 따라 취업 준비생들에게 공무원 직업을 추천하며, 현재가 저점 매수 타이밍이라고...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