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6·3 지선 판세분석]봉화군수 선거, 국민의힘 공천 곧 '당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공천이 가른다, '연속성 vs 변화' 현직과 도전자 정면 승부
관료·농업·세대교체·청렴 프레임 충돌…물밑 경쟁 이미 과열

봉화군수 선거가 본격적인 인물 경쟁 구도로 접어들었다. 군수의 재선 도전과 함께 정통 관료, 농업 전문가, 세대교체론자, 청렴 회복을 전면에 내건 후보에 더해 진보 진영 후보까지 총 6명이 출마 채비에 나서고 있다. 보수 성향이 강한 지역 특성상 이번 선거 역시 본선보다는 국민의힘 공천 경쟁이 사실상 당락을 좌우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치열한 공천 경쟁

봉화군수 선거의 핵심 키워드는 '공천'과 '연속성 vs 변화'다. 보수 성향이 강한 봉화에서는 국민의힘 공천이 곧 당락으로 이어져 왔고, 후보 간 경쟁은 물밑에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누가 국민의힘 공천을 받느냐"가 최대 분수령으로 꼽힌다.

재선에 도전하는 박현국 군수는 현직 프리미엄과 국책사업의 연속성을 내세운다. 사법 리스크 해소로 불확실성이 줄어든 가운데, K-베트남 밸리와 양수발전소 등 주요 사업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메시지에 힘을 싣고 있다. 행정의 안정과 완주를 중시하는 유권자층의 공감도 감지된다.

도전자들은 '변화'를 키워드로 차별화에 나섰다. 김동룡 전 부군수와 홍성구 전 김천시장 권한대행은 모두 정통 관료 출신이지만, 각각 '행정 안정'과 '청렴 쇄신'을 전면에 내세운다.

박만우 봉화농협 조합장은 농업·농촌 위기 극복의 현장성을, 최기영 국민의힘 경북도당 부위원장은 세대교체와 구조 혁신을 강조하며 기존 정치 문법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지역구 임종득 국회의원과의 관계 설정 역시 공천 국면의 변수로 꼽는다.

지난 총선 과정에서 임 의원을 적극 지원했던 최기영 후보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반면, 현직 군수인 박현국 후보의 조직력과 인지도 역시 무시하기 어렵다는 평가다. 여기에 김동룡·박만우·홍성구 후보까지 가세하며 판세는 단순 구도가 아닌 다자 경쟁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상식 전 봉화군의원이 여권의 출마자로 거론되고 있지만, 당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누가 출마하나?(국민의힘·민주당 순, 가나다 순)

김동룡 전 봉화부군수는 38년 공직 경력의 정통 관료다. 봉화부군수와 안동부시장 등을 지낸 그는 행정 전문성과 국·도비 확보 능력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조직 안정과 공정 인사를 강조한다.

박만우 봉화농협 조합장은 행정과 농업 현장을 두루 경험한 인물이다. 농업기술센터 소장과 봉화읍장을 거쳐 농협 조합장을 지내며 현장 중심의 농업 정책과 농가 소득 증대를 핵심 과제로 제시한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현직 프리미엄을 앞세워 재선에 도전한다. 민선 8기 동안 추진해 온 중장기 사업을 완주하겠다는 점을 강조하며 군정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핵심 메시지로 내놓고 있다.

최기영 국민의힘 경북도당 부위원장은 도전자 중 유일한 50대로 세대교체를 전면에 내세운다. AI 행정과 주민 참여 확대를 강조하며 변화에 대한 유권자 요구를 파고들고 있다.

홍성구 전 김천시장 권한대행은 청렴과 신뢰 회복을 핵심 가치로 제시한다. 광역·기초 행정을 두루 경험한 그는 행정 쇄신과 지역 활력 회복을 주요 과제로 내세운다.

이상식 전 봉화군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진영 출마자로 거론된다. 그는 한국가톨릭농민회 전국회장을 역임하며 46년간 농민운동 한길을 걸어온 농업 현장 중심 인사로 평가받는다.

◆인물 그래픽

김동룡 전 봉화부군수.
김동룡 전 봉화부군수.

김동룡(66)

-국민의힘

-전 봉화부군수

-영광고, 경북대 행정대학원 석사, 동 대학원 행정학 박사

박만우 봉화농협 조합장.
박만우 봉화농협 조합장.

박만우(65)

-국민의힘

-경북도 잡곡산학연 단장/전 봉화읍장/전 봉화군농업기술센터 소장

-봉화고, 경북대, 농협대 경영대학원 최고전략 과정

박현국 봉화군수
박현국 봉화군수

박현국(65)

- 국민의힘

- 봉화군수

- 봉화고, 경북전문대, 동양대 경영학과

이상식 전 봉화군의원
이상식 전 봉화군의원

이상식(68)

-더불어민주당

-전 봉화군의원

-소천초

최기영 국민의힘 경북도당 부위원장
최기영 국민의힘 경북도당 부위원장

최기영(58)

- 국민의힘

- 국민의힘 경북도당 부위원장

-봉화고, 한양대, 연세대 행정대학원 석사

홍성구 전 김천시장 권한대행
홍성구 전 김천시장 권한대행

홍성구(60)

- 국민의힘

- 전 김천시장 권한대행

- 포항제철고, 방송통신대, 경북대 행정대학원 석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현재 서울남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건희 여사는 지지자에게 보낸 편지에서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응원에 힘을 얻고 있다고 전했으며, 편지 내용은...
정부는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를 오는 5월 9일 종료하되 계약 기준 확대와 실거주 의무 한시 완화 등 보완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그룹 위너의 송민호가 사회복무요원 복무 중 102일 무단이탈 혐의로 기소되었으며, 검찰은 복무 관리자가 송씨의 결근을 은폐한 정황도 밝혀냈다...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