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문재인 "부동산 정책만큼은 실패했다…인정해야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문재인 전 대통령. 유튜브 평산책방TV
문재인 전 대통령. 유튜브 평산책방TV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부동산 정책에 대해 "우리가 부동산 정책만큼은 실패했다"고 인정했다.

문 전 대통령은 9일 경남 양산 자택 인근 평산책방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평산책방 TV 시즌2 예고' 영상에서 이같이 밝혔다.

평산책방에서 '책방지기'로 활동 중인 그는 해당 콘텐츠를 통해 책을 소개하고 게스트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영상에서 문 전 대통령은 탁현민 전 대통령의전비서관과 마주 앉아 경제 관련 도서를 소개하며 대화를 이어갔다.

이 과정에서 탁 전 비서관이 "부동산이 나의 가장 아픈 손가락이다"라는 과거 발언을 언급하자, 문 전 대통령은 "일단 실패했다고 인정해야죠. 우리가 부동산 정책만큼은 실패했다"고 말했다.

또 탁 전 비서관이 "재임 중에 펀드 하나 구매하셨는가"라고 묻자 문 전 대통령은 "아직도 갖고 있다"고 답했고, "꽤 많이 올랐겠다"는 질문에는 "아마도 (많이 올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탁 전 비서관은 해당 발언이 담긴 영상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며 "문 전 대통령의 아픈 고백과 인정. 대한민국 경제에 대한 기대"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문 전 대통령은 재임 이후에도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여러 차례 아쉬움을 드러낸 바 있다. 지난 2023년에는 당시 정책에 대해 "비록 사상 초유의 상황이었지만 정책에서 실책과 실기가 있었다"고 밝힌 바 있으며, 재임 중 기자회견에서도 가장 아쉬운 정책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았다.

한편,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등 부동산 투기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부터 "세금으로 집값을 잡지 않겠다"며 문재인 정부와는 다른 부동산 정책 기조를 강조해 왔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최근 김종혁 전 최고위원을 제명하며 한동훈 전 대표에 이어 또 다른 징계를 단행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고로 ...
코스닥 지수가 급등과 조정을 반복하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이 '삼천스닥' 기대감으로 코스닥150 ETF에 강한 매수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
최근 경기도 용인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사건이 담긴 영상이 SNS에서 확산되며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해당 영상에는 한 학생이 무차별적으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