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하찮은 풀잎도 소중한 보약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병이 있으면 약도 있다. 아카시아.민들레.솔잎.쑥.할미꽃…. 너무 흔해서 하찮게 여겼던 풀.꽃.나무들도 잘만 활용하면 명약으로 변신한다. 체질에 맞게 먹으면보약이 될 음식과 약초를 다룬 책 두권이 출간됐다.

'약이 되는 우리 풀.꽃.나무'(전2권.한문화)는 우리 땅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기존의 약초도감이나 한방서적에서는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토종약초의효능과 그 약초를 이용해 여러 질병을 다스리는 방법을 적은 책이다.지은이는 30여 년간 전국의 산야를 누비며 우리 풀과 꽃 그리고 나무의 신비한 약성을 연구하고 있는 최진규(한국토종약초연구소장)씨. 이 책은 그가 현장에서 직접 쓰고 있는 약초요법을 온 가족이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질환.증상.대상별로 보기 쉽게 구성한 것이다.

몸에 이상 증세가 나타날 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약초 활용편과 뿌리.줄기.꽃.잎.열매로 보는 꼼꼼한 약초사진, 약초 채취하기.다듬기.보관하기 요령등 약초에 얽힌 이야기가 알차고 유익하다. 특히 책 중간 중간에 경북 성주 가야산 중턱이 고향인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과 약초꾼들로부터 채록한 이야기가 재미를더한다.

체질박사 김달래(상지대 한의대학장)씨의 '질병따라 먹는 음식보약'(중앙생활사)은 체질과 증상에 따른 적합한 건강식을 담고 있다. 감기는 물론 중풍.당뇨병.고혈압.동맥경화.양기부족 등 각종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가운데 재료를 구하기 쉽고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것만 모아 조리법과함께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여기에다 독자들이 자신의 체질을 알아볼 수 있도록 태양인.태음인.소음인.소양인의 각 체질별 특성과 체질감별표 부록을 수록, 각 질환별 치료.예방에 좋은 음식들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조향래기자 swordjo@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