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케이크는 요즘 젊은 트렌드의 대세. 딸기·돼지·초코 모양의 데코레이션이 젊은이들의 눈을 즐겁게 한다.'
특급레시피 여섯번째 순서는 대구시내 한복판에 위치한 '빵집도우' 김세원(38) 사장 겸 셰프가 선보인 딸기·돼지·초코 모양을 낸 컵케이크. 동성로를 찾는 10대와 20대의 젊은 트렌드를 반영한 것으로 맛뿐만 아니라 특별히 산뜻한 모양에도 초점이 맞춰졌다.
김 사장은 "사실 동성로에서 빵 가게를 하려면 젊은 층의 기호에 따라가지 않을 수 없다"며 "컵케이크, 초콜릿, 캐릭터 케이크 등 젊은 감각으로 제품을 만들어내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게 바로 이곳"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매일신문에 소개될 컵케이크를 미리 샘플로 만들어 놓았으며, 학생들을 주방으로 데리고 가 만드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줬다. 이번 주에는 동아제과제빵학원(원장 박옥남) 소속 사공 민(19·구암고3), 임미나·이효주(18·경북 왜관 약목고2)양, 김상현(18·중앙고2)군이 참여했다. 다섯 학생은 컵케이크를 만들어 본 경험은 있지만 능수능란한 솜씨로 데코레이션을 하는 김 사장의 손놀림에 눈을 동그랗게 떴다. 빵을 만드는 손짓에 탄력이 붙자 눈망울은 더 또렷해졌다.
김 사장은 "컵케이크는 모양을 어떻게 내느냐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탄생할 수 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모양을 창조해내고 시대의 흐름을 앞서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서울에 리치몬드, 대전에 성심당, 광주에 궁전, 전주에 풍년, 안동에 맘모스 등 지역별로 체인점이 아닌 토종 빵집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데 대구에는 스텔라 제과점이 없어진 후 주춤하다며 '빵집도우'가 그 명맥을 이어가고 싶다고 밝혔다.
★이날의 요리재료(머핀 주름컵 20개 분량)
컵케이크 재료:머핀 믹스 1㎏, 계란(60g 특판 기준) 7개, 물 240g, 버터 240g
컵케이크 데코레이션 재료:생크림 1㎏(동물성, 식물성 모두 무방, 무가당 생크림은 기호에 따라 생크림 1㎏에 설탕 50~80g 투입), 딸기, 초콜릿, 시리얼, 쿠기, 마카롱 등 각종 장식
1.반죽통에 계란을 풀어준다.
2.계란을 푼 뒤 물을 붓는다.
3.머핀 믹스를 가루로 만든 뒤 2에 투입한다.
4.완전 용해한 버터를 넣고 반죽으로 만든 뒤 컵 모양에 넣고 오븐에 구워낸다.
1.딸기-80~90% 휘핑한 생크림에 소량의 딸기 시럽을 섞어 색상을 맞춘 후 원형 깍지로 컵케이크 아랫부분부터 달팽이 모양으로 짜준다. 그리고 딸기를 반으로 잘라 예쁘게 장식한다.
2.돼지-80~90% 휘핑한 생크림을 원형 깍지로 달팽이 모양으로 짠 후 딸기 초콜릿을 뿌리고 생크림으로 돼지 모양으로 데코레이션한다. 돼지 귀는 슬라이스 아몬드, 돼지코는 커피빈, 돼지 눈은 녹인 초콜릿으로 장식한다.
3.초코-80~90% 휘핑한 생크림으로 뾰족한 돔 모양으로 아이싱한 세모난 칼로 컵케이크의 밑부분부터 긁어 올린다. 카카오 분말 가루를 장식 초콜릿에 골고루 뿌려준다.
≪팁≫컵케이크는 일반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사용하고, 데코레이션은 각자 기본 재료만 있으면 기호에 따라 창의적으로 만들면 된다. 같은 재료라도 손맛이나 데코레이션 실력에 따라 전혀 다르게 나타나는 게 컵케이크의 장점이자 단점.
권성훈기자 cdrom@msnet.co.kr
사진·이채근기자 mincho@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