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포항시, 도비확보에 총력! 시정현안 안고 도청 방문

포항시, 도비확보에 총력! 시정현안 안고 도청 방문

포항시는 15일 김성경 부시장을 단장으로 본부․국․소장 간부공무원들과 도청을 방문하고 포항 외국인학교 설립과 포항 중앙도서관 건립 등 주요 현안사업 53건에 대해 370억원의 도비 지원을 건의했다.

도 예산 편성 순기상 9월은 부서별 현안사업을 심사하고 조정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포항시에서 국장급 이상 간부공무원이 대거 방문한 것은 전래에 없던 일로 도비 확보의 중요성과 의지를 보여줬다.

특히 지역 출신인 경북도의회 장경식 기획경제위원장과 장세헌 문화환경위원장도 합류해 도비 확보에 힘을 보태는 아름다운 동행을 보여줬다.

이 날 김성경 부시장은 이주석 행정부지사와 공원식 정무부지사 및 윤종진 기획조정실장을 차례로 면담한 자리에서 포항시 재정여건을 설명하고 포항 외국인학교 설립, 포항 중앙도서관 건립, 포항 야구장 건설, 다목적체육관 건립, 월포해수욕장 특화개발사업,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등 내년도 시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할 전략사업에 대한 사업비 반영을 요청했다.

또 본부․국․소장들은 예산담당관실과 주요 사업부서를 순회하며 시정현안을 설명하고, 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도 실․국별 주요 도비지원 건의 사업을 살펴보면, 문화체육관광국에는 오천읍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체육회관 건립, 폐교부지를 활용한 동해바다 문학창작촌 조성사업 등 6건에 대한 도비 80억원 반영을 건의했다.

환경해양산림국에는 영일만항 컨테이너 화물 유치지원 사업, 비학산 생태숲 조성, 포항 내연산 치유의 숲 조성사업, 월포해수욕장 특화개발사업 등 11건 102억원을 건의했다.

또 건설도시방재국 소관은 감실골 도시계획도로 개설, 보경사 군립공원 진입도로 확․포장, 북구 장성동 ~ 흥해읍 남송리간 도시계획도로가 개설되면서 안정적인 지방상수도 공급을 위한 장성~흥해간 지방상수도 배수관 부설공사 등 30건 173억원을 집중 건의했다.

특히 2012년 상반기 중에 완공 예정인 포항야구장 건설 사업에 대해 도비 5억원 추가지원을 건의했으며, 포항지역의 외국기업 투자유치 활성화 및 우수 인재 유입에 따른 외국인 정주여건 확충을 위하여 추진 중인 포항 외국인학교 건립을 위한 도비 29억원도 지원을 요청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도 예산 편성이 확정되는 11월말까지 도 소관부서를 수시 방문하해 확보활동을 펼칠 계획이며, 지역출신 도의원과 협조체제를 구축해 2012년도 도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2011년도에는 당초예산 기준 도비 660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배소영 인턴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