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푸드 & 웰빙] 양파잼 부르스케타

부르스케타는 이탈리아의 정식요리에서 안티파스토(antipasto'전채요리)로 이용되는 요리다. 만들기가 간단하고 맛이 있어 가벼운 식사나 간식으로도 먹을 수 있다. 바게트(또는 식빵)를 1㎝ 두께로 얇게 썰어 잘게 썬 토마토와 치즈 등을 올려 만드는데 양파잼을 이용해 색다른 맛을 즐겨도 좋다.

양파는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 꼽힐 정도로 영양과 효능 면에서 뛰어나다. 칼슘과 성장호르몬에 도움을 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고, 단백질 함유량이 많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 중인 여성에게 좋다. 남자의 경우 정자 생성의 필수 성분인 비타민A, 부교감 신경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비타민B₁이 많아 도움이 되며, 최근에는 임신중독과 약물중독 치료, 중금속 해독, 분해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양파의 색소 성분인 케르세틴은 지방의 산패를 막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피로 해소에 좋아 등산이나 근력 운동할 때 먹으면 좋고, 항균작용을 하기도 한다.

특히 양파는 오래 익히면 식감이 부드럽고 매운맛이 덜해지면서 대신 단맛이 강해진다. 오래 익힌 양파는 설탕 대신 사용해도 될 정도여서 잼을 만드는 데도 적합한 것이다.

양파를 구매할 때는 단단하며 광택과 중량감이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타원형보다 둥근 것이 오래 두고 먹기에 좋다. 껍질을 3장 정도 벗겨 보관하면 병균 침입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데, 싹이 나면 영양가와 향미가 떨어지니 주의가 필요하다.

◆양파잼 부르스케타

▷재료: 바게트 빵 6장, 올리브오일, 양파잼, 허브(장식용)

▷양파잼 재료: 양파 400g, 설탕 80g, 레몬즙, 발사믹식초, 올리브오일 약간

▷만들기

1. 바게트 빵을 1㎝ 두께로 자른다. 어슷하게 또는 둥글게 자르면 된다.

2. 바게트 빵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발라 오븐에 굽는다.

3. 팬에 올리브 오일을 넣고 채 썬 양파를 볶는다. 혹은 물에 삶는다.

4. 충분히 익으면 설탕을 넣고 졸이다가 레몬즙 1/2큰술을 넣는다.

5. 색깔을 내기 위해 발사믹식초 1큰술을 넣어 양파잼을 완성한다.

6. 만들어진 양파잼을 바게트 빵 위에 얹어준다.

7. 허브로 장식한다.

한윤조기자 cgdream@msnet.co.kr

도움말'김다미 요리전문가(대백프라자 문화센터)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