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의전의 세계/ 김효겸 지음/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행정기관'지자체 및 기업에서 의전을 수행 중인 실무자, 광고대행사와 컨벤션업체의 행사기획자, 유능한 의전관을 꿈꾸는 전공자에게 필요한 책이다. 거의 모든 중요 행사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 할 정도로 중요한 파트가 바로 의전이다. 이 책은 의전의 전문성을 한층 키워줄 완벽한 매뉴얼을 제시하고, 덤으로 대통령과 청와대를 비롯해 국정 운영의 치열한 뒷모습까지 생생하게 담아낸 풍성한 이야깃거리를 제공해 준다.
저자 김효겸은 이명박 대통령 시절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실에서 3년 반 동안 행정관 및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했으며, 서민정책 비서관으로 청와대 생활을 마쳤다. 어릴 적 청와대 옆 동네 계동에 있는 학교를 다녔는데 당시 외빈 방문 때 종종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태극기를 흔들며 일찌감치 의전과 친숙해졌다. 방송사 PD와 한나라당 전문위원을 거쳐 청와대까지 들어갔다. G20서울정상회의, 핵안보정상회의, 독도와 연평도 방문, 의궤 환수식 그리고 해외순방 등의 행사를 책임지는 동안 '역대 의전비서관실 근무자 가운데 최장 근무' 기록을 세웠다.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다'최대 규모의 의전 행사를 성공적으로 기획집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이 책은 대통령 의전을 다룬 대한민국 최고 의전의 이론과 실제를 집대성한 것이다. 국제화 흐름에 따라 세계적 규모의 행사 개최가 늘면서 마이스(MICE) 산업이 주목받고, 이와 더불어 CEO와 VIP에 대한 의전과 홍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이 책은 다양한 분야에서 집행되는 행사와 의전을 위한 완벽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우리의 의전과 국빈 행사 기획 실력은 국제적으로도 인정을 받고 있다. 외교 사절단들이 실무진을 파견해 그 노하우를 배우려고 할 정도다. 359쪽, 2만5천원.
이동관기자 dkdk@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