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50가지
채석용 지음/원앤원북스 펴냄
이 책은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PART 1 '책 읽기가 즐거워지는 소통의 독서법'에서는 소통하는 독서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1장 '독서란 무엇인가?'에서는 책과 소통하고 책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법에 대해 말한다. 2장 '소통의 독서법'에서는 책을 깨끗이 보지 말고 책의 여백을 이용해 의문점을 적어두면서 지저분하게 읽으라고 이야기한다. 3장 '즐거운 독서를 위해'에서는 인터넷과 e-book, 그리고 멀티미디어는 책 읽기를 더욱 즐겁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단이라고 말한다.
PART 2 '책 읽기가 즐거워지는 분야별 독서법'에서는 문학책, 역사책, 철학책 읽는 법을 소개한다. 4장 '문학책 읽는 법'에서는 책을 선정할 때 전문가가 선정한 책을 고르고 재미없으면 그냥 덮으라고 말한다. 하지만 거기서 끝내지 말고 반복적으로 읽다 보면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재미를 찾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5장 '역사책 읽는 법'에서는 연표를 늘 곁에 두고 읽어야 하며, 책을 읽기 전에 반드시 자신의 선입관을 명확하게 하라고 말한다. 6장 '철학책 읽는 법'에서는 고전만 고집하지 말고 해설서도 함께 읽으라고 조언한다. 344쪽, 1만5천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