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산업통상 백운규·복지 박능후…文정부 1기 내각 인선 완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백운규(53) 한양대 제3공과대학장을,보건복지부 장관에 박능후(61) 경기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를 각각 지명했다.

 장관급인 방송통신위원장에는 이효성(66)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를,금융위원장에는 최종구(60) 한국수출입은행장을 각각 내정했다.

 차관급인 청와대 일자리수석에는 반장식(61)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장,경제수석에는 홍장표(57) 부경대 경제학부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 같은 내용의 장관 및 차관급 인선을 발표했다.

 이로써 현행 정부 직제상 17개 부처 장관 인선이 마무리되면서 문재인 정부 1기내각이 모습을 드러냈다.부처 차관 중에는 산업자원통상 2차관 인선만 남았다.

 '8수석·2보좌관·2차장'의 수석급 청와대 인선도 마무리됐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는 경남 마산 출신으로,한국에너지자원기술기획평가원 이사와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전문위원을 거쳐 미래창조과학부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경남 함안 출신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장과 경기대 사회복지대학원장을 거쳐 한국사회보장학회장을 지냈다.

 이효성 방통위원장 후보자는 전북 익산 출신으로,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와한국방송학회장,방송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했다.

 최종구(행정고시 25회)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기획재정부 국제금융국장·국제경제관리관과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을 지낸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다.

 반장식(행시 21회)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경북 상주 출신으로,기획예산처 재정운용실장과 차관을 거쳐 서강대 미래기술연구원장을 지냈다.

 대구 출신의 홍장표 경제수석은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과 한국경제발전학회장,부경대 인문사회과학대학장 등을 역임했다.연합뉴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