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으로 포장한 집착. '데이트 폭력'
오늘(19일) 하루를 떠들썩하게 한 '데이트 폭력(dating abuse)' 영상
술 취한 20대 남성은 길가에서 여자친구를 무차별 폭행한다. 이유는 '욕설에 감정이 상했다'
데이트 폭력이란? 서로 교제하는 미혼의 동반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폭력의 위협 또는 실행.
데이트 폭력은 양적으로도 늘어나고 있으며, 폭력의 수위도 덩달아 심해지고 있다.
"성인 여성 61.6%가 데이트 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다" -한국여성의전화
"지난해 데이트 폭력으로 총 8367명이 입건. 이 가운데 449명 구속"-경찰청
"가해자는 손이 발이 되도록 빌면 용서된다는 그릇된 믿음을 가지게 되고, 피해자는 다시 그렇지 않겠지라는 믿음이 생긴다" -심리학자 박동현 교수
일반적으로 연인 사이의 폭력은 '사랑 싸움' 정도로 치부되며 가볍게 여겨지기 일쑤.
이에 지난 3월 112 신고 시스템에 '데이트 폭력 코드'를 신설. 가해자에게는 서면 경고장을 발부하고 있다.
그러나.관련 법 미비로 근본적 대응에 한계가 있다.
가정폭력범죄 특례법에 따라 현장에 출동한 경찰이 '긴급 임시조치'로 격리조치할 수 있는 부부간 폭력과 달리 데이트 폭력은 관련 규정이 없는 것.
'스토킹' 역시 경범죄 조항이 고작이다.10만원 이하 범칙금만 내면 대부분 풀려나는 게 현실.
해마다 마흔 명 이상이 연인에 의해 목숨을 빼앗긴다.더이상 '사랑 싸움' 이라고 치부할 수 없는 문제.
폭행을 넘어 죽음까지 부르는 '데이트폭력' 의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