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곽상도, 이재명에 '무고죄'로 맞선다…"허위사실 공표? 근거 제시했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아들의 화천대유 고액 퇴직금 수령 사실이 드러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이 26일 탈당계를 제출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를 마친 뒤
아들의 화천대유 고액 퇴직금 수령 사실이 드러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이 26일 탈당계를 제출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를 마친 뒤 "곽 의원이 조금 전 대구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사진은 4월 23일 공수처를 항의 방문한 곽상도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허위사실 공표 등의 혐의로 고발당한 곽상도 의원은 27일 자신을 고발한 이 지사 측에 '무고죄'로 맞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곽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이 후보의 이번 고발은 무고죄에 해당하는 것 같다. 향후 응분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예고했다.

곽 의원은 "이재명 후보 캠프가 저를 허위사실 공표로 인한 공직선거법 및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고 한다. 고발 내용은 '대장동 개발사업의 명실상부한 주인'이라고 표현한 것이 허위사실 공표라는 것"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저는 9.17 SNS에 '개발사업으로 인한 이익 중 가장 많은 돈 5천억원을 가져가고, 이익분배구조를 설계해 준 이재명 지사야 말로 '대장동 개발사업'의 명실상부한 주인이다', '이재명 지사는 인허가에, 사업감독에, 이익환수에 모두 관련 되어 있어서'라고 (근거를 밝힌) 바 있다"며 "제가 '주인'이라고 본 근거를 제시하였는데, 이 근거 내용은 허위사실이라고 고발하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 지사를) 주인으로 볼 것인지 여부는 글을 읽는 분이 판단하면 될 일"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곽 의원은 "이 후보가 개발사업으로 인한 이익 중 가장 많은 돈 5천억원을 가져간 것은 사실인가?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의 이익분배구조를 설계한 것은 사실인가"라며 "인허가, 사업감독, 이익환수 등에 모두 관련된 것은 사실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앞서 이 지사 캠프는 곽 의원이 지난 17일 SNS에서 이 지사를 가리켜 '대장동 개발사업의 명실상부한 주인'이라고 한 것이 허위사실 공표라며, 이날 곽 의원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다음은 곽상도 의원 페이스북 글 전문.

<'대장동 개발사업의 주인'은 이재명 후보임이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이재명 후보 캠프가 저를 허위사실 공표로 인한 공직선거법 및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고 합니다. 고발 내용은 '대장동 개발사업의 명실상부한 주인'이라고 표현한 것이 허위사실 공표라는 것입니다.
저는 9.17 SNS에 "개발사업으로 인한 이익 중 가장 많은 돈 5,000억원을 가져가고, 이익분배구조를 설계해 준 이재명 지사야 말로 '대장동 개발사업'의 명실상부한 주인입니다", "이재명 지사는 인허가에, 사업감독에, 이익환수에 모두 관련 되어 있어서" 라고 한 바 있습니다.
제가 '주인'이라고 본 근거를 제시하였는데, 이 근거 내용은 허위사실이라고 고발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근거 내용이 사실이라면, '주인'으로 볼 것인지 여부는 그 글을 읽는 분이 판단하면 될 일입니다.
이재명 후보에게 묻습니다.
이 후보가 개발사업으로 인한 이익 중 가장 많은 돈 5,000억원을 가져간 것은 사실입니까?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의 이익분배구조를 설계한 것은 사실입니까?
인허가, 사업감독, 이익환수 등에 모두 관련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까?
이재명 후보의 이번 고발은 무고죄에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향후 응분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