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노광수)은 15일 권동락 재활의학과 교수가 '2023년 보건복지부 수요자 중심 돌봄로봇 및 서비스 실증 연구개발 사업 과제'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선정된 연구주제는 '화장실 왕복 및 자세 유지를 포함한 100mm 단차를 극복할 수 있는 컴팩트한 실내용 이동 돌봄로봇 중개 연구'로, 권 교수는 보건복지부로부터 4년 반 동안 총 16억2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는다.
권 교수는 환자 상태별 맞춤형 이동 돌봄로봇을 제작해 의료기기 인허가를 취득한 후 임상 적용 가능성을 확인할 예정이며, 돌봄로봇을 일반 가정용과 병원용으로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권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선진국이 독점하고 있는 의료로봇 분야에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기술적‧경제적‧산업적 측면에서 ▷원천기술 확보 및 해외영업망 확보를 통한 의료로봇 세계시장 선점 ▷국내 자체 제조 기술 보유를 통한 고가 수입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초고령화 시대에 따른 실버산업 시장 확대 ▷노약자 및 장애인 삶의 질 향상 ▷환자의 의료 서비스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
버스 타곤 못 가는 대구 유일 '국보'…주민들 "급행버스 경유 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