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IBK기업은행, AI‧빅데이터 기업 투자 위해 1천억원 펀드 조성

전략적 투자(SI) 펀드 ‘IBK 디지털 혁신 신기술투자조합’ 설립
IBK창공에 이어 벤처기업 지원 박차

IBK기업은행 본점
IBK기업은행 본점

IBK기업은행이 창업육성플랫폼 IBK창공을 통한 벤처기업 지원에서 이어 펀드를 조성해 기업들을 뒷받침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펀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을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질 예정인데, 기업은행과 투자기업의 전략적 협업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맞춤형 지원이 가능할 전망이다.

IBK기업은행은 디지털 혁신기술 보유기업 발굴·육성을 위한 전략적 투자(SI) 펀드 'IBK 디지털 혁신 신기술투자조합'을 설립했다고 25일 밝혔다.

펀드는 총 1천억원 규모로 기업은행이 900억원, IBK캐피탈이 100억원을 출자했다. 펀드 운용(GP)은 IBK캐피탈이 맡는다. IBK캐피탈은 그동안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로 진행해 왔다는 점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요 투자대상은 기업은행과 전략적 협업이 가능한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혁신기술 보유기업과 플랫폼 기업 등이다.

기업은행은 이번 펀드를 통해 디지털 신사업을 발굴하고, 상생의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에 적극 투자해 혁신기업 육성 등 얼어붙은 벤처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라며 "투자기업과의 전략적 협업으로 기업은행의 디지털 혁신을 더욱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성태 기업은행 은행장은 지난 2월 1일 서울 구로에서 'IBK창공 현장 간담회'를 개최해 올해 ▷벤처·스타트업 자금 지원 확대 ▷벤처·스타트업 해외진출프로그램 확대 ▷금융과 비금융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IBK벤처·스타트업 종합지원센터(가칭) 신설 등을 약속한 바 있다.

특히 벤처·스타트업 자금 지원 확대를 위해 올해 1조원 이상의 자본을 공급하고 1천억원 이상의 벤처대출을 지원하겠다고 알렸다.

또 기업은행은 IBK창공의 대구 등 추가 개소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마련한 미국 실리콘밸리 데스크에 이어 올해 IBK창공 유럽데스크를 설치해 벤처·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 중이다.

김성태 은행장은 "대한민국의 보다 많은 창업가들이 새로운 기술과 산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늘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